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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내년도 관광 예산은 ▲방한관광(인바운드) 수요 회복 ▲국내관광(인트라바운드) 수요 증대 ▲산업기반 강화 등 3가지 정책 목표에 따라 편성됐다. 코로나19 사태로 줄어든 인바운드(외국인의 한국여행) 수요를 회복해 수출 증대 효과를 누리고, 국민의 국내여행 수요 증대를 통해 내수 활성화 효과를 도모한다는 내년도 정부 관광 정책의 목표와 방향성이 반영됐다는 게 문체부 측 설명이다.
먼저 방한관광 수요 회복을 위해 2년차에 접어드는 ‘한국방문의 해’ 캠페인(178억)을 확대하고, 25개 주요 도시에서 ‘K-관광 메가 로드쇼’(76억)를 확대한다. K관광 콘텐츠의 다양화를 위해 한류관광(110억), 스포츠관광(39억), 치유관광(125억)은 올해보다 예산을 증액, 활성화에 나선다.
지역 방문 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디지털 관광주민증’ 사업(30억)은 내년부터 신규 추진한다. 국내관광 수요를 끌어올리기 위해 일과 휴가를 병행하는 워케이션(19억), 1박 이상 체류 수요를 늘리기 위한 야간관광(48억) 활성화에도 나선다.
관광 취약계층의 여행 편의를 높이기 위해 현재 20개소인 열린 관광지를 30개소로 늘리고, 무장애 관광도시도 내년 1곳을 추가 지정한다. 국내관광의 콘텐츠 다양화와 편의성 제고를 위해690억원 예산을 투입, 남부권 광역관광개발과 섬 관광, 폐광지역 관광 활성화,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 등을 추진한다.
문체부는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DX) 흐름에 맞춰 관광산업의 체질 개선을 위한 관광벤처 지원, 관광기업의 DX를 지원하는 혁신 바우처 사업도 확대한다”며 “관광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전후방에서 지원하기 위해 싱가포르, 도쿄 2곳에서 운영 중인 해외 관광기업지원센터는 내년 중 1개소를 추가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