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5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62척, 180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를 기록했다. 4월 602만CGT와 비교하면 70% 감소했고 지난해 5월 369만CGT와 비교하면 51% 감소한 규모다.
한국의 5월 수주는 17만CGT(2척)로 전체의 10%에 머물렀다. 중국은 154만CGT(54척)를 수주해 85%를 차지했다. 다만, 척당 환산톤수는 한국이 8만5000CGT로 중국(2만9000CGT)보다 월등히 높았다.
1~5월 전 세계 누계 수주는 2012만CGT(726척)로 전년 동기 1907만CGT(841척) 대비 6% 증가했다. 그 중 한국은 561만CGT(121척)로 28%를 점유했고 중국은 1230만CGT(479척)로 61%를 차지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한국은 16%, 중국은 20% 증가했다.
한국의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2만CGT 줄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4만CGT 증가했다. 중국의 경우 전월 대비 231만CGT, 전년 동기 대비 1011만CGT 각각 늘었다.
선종별 선가는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2억6400만달러, 초대형유조선(VLCC) 1억3000만달러, 초대형컨테이너선(2만2000~2만4000TEU)은 2억6750만달러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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