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가 17일 발표한 ‘중국 소비자 권익 강화: 3·15 소비자의 날 적발 사례 및 시사점’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소비자협회에 접수된 고발 건수는 전년 대비 6.3% 증가한 104만여건으로 집계됐다.
신고가 많이 접수된 유형으론 고객서비스(A/S)가 31.5%로 가장 많았고, 이어 계약서(27.2%)·품질(20%)·가격(4.4%)·허위광고(4.4%) 순이었다.
특히 최근엔 신에너지 자동차(운전 안전·배터리·주행거리 허위신고 등), 온라인 로봇 상담원(문제 해결 불가·인간 상담원과의 연결 애로·인간 상담원 전무 등) 등 스마트 소비 분쟁이 시급한 문제로 떠올랐다.
주요 사례론 왕홍 불법 사칭을 통한 유저 지원금 획득, 부정적 댓글·기사 삭제, 식품 생산·원자재 구매 시 안전 위생 표준 미준수, 방부제 초과 사용, 저가 원자재의 고가 둔갑 등이 있었다.
그는 이어 “고발된 분야 산업에 대한 정부 단속이 예상되는 만큼 중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도 이에 대비해야 한다”며 “앞으로 제조과정에서의 안전·위생은 물론, 준법 경영과 소비자 친화적 기업이미지 구축 등이 더욱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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