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IT기업 20~30개사 선발, 해외 로드쇼 개최-정통부

  • 등록 2000-07-31 오후 3:26:10

    수정 2000-07-31 오후 3:26:10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 등 전 세계 주요 IT시장을 겨냥한 해외시장개척 활동이 본격화 된다. 정보통신부는 최근 침체에 빠진 IT업체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세계수준의 기술력과 경험을 갖춘 국내 20∼30개 우수 IT업체와 정부관계자, 유관기관, 협회로 구성된 민·관합동 대규모 시장개척단을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 등에 파견키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Korea IT 심포지엄2000"으로 이름 붙여진 이번 해외 로드쇼는 8월말 말레이시아와 이스 라엘을 시작으로 10월말 쯤 인도와 태국을 거쳐 11월과 12월에는 세계 최대의 시장인 미국 보스톤과 유럽 시장으로 이어지게된다. 업계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최우선 순위로 선정된 말레이시아와 태국에서는 현지 정보화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한국기업의 참여문제가, 이스라엘에서는 정보보호산업분야의 협력방안이, 그리고 인도에서는 IT인력 채용과 소프트웨어 외주개발 사업 등이 중점 논의될 예정이다. 특히 동남아지역의 경우, 정부간 협력을 통한 현지 정보화 관련 프로젝트 수주의 가능성이 높은 점을 감안, 정부간 협력체계 구축과 현지 정부기관과 국내업체간의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동시에 실시한다. 또 11월에 열릴 보스톤 시장개척단 행사에서는 바이오테크놀로지, 환경, 통신과 패키지 S/W분야가 중심 주제가 될 예정이며, 영국의 통산산업성과 공동으로 주관할 런던 행사에서는 영국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게임과 교육용 S/W분야에서의 양국 기업간 협력이 중점 추진된다. 시장개척단은 현지에서 ▲한국 IT산업에 관한 컨퍼런스 ▲참여업체와 현지 벤처캐피탈·마케팅업체·관련 업체 등과의 1대1 상담 ▲현지 정부기관 방문 등을 통한 인적 네트워크 구축사업 등을 펼치며, 필요한 경우 제품전시회 등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시장개척단에 참여하는 기업에는 행사장 임차료와 영문 홍보물 제작경비, 현지 전문가를 통한 컨설팅비용, 현지 주요업체와 관련 기관과의 면담 등이 지원된다. 이번 해외 로드쇼는 현지마케팅 전문가를 초빙, 지역별 특성에 맞는 업체를 중점선발하는 한편, 현지 정부기관 또는 관련 협회 등과 공동으로 주관하기 때문에 현지업체 등과의 네트워크를 더욱 원활하게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개척단에 참가하려는 업체는 영문 사업계획서(Business Plan)와 사업자 등록증, 참가신청서 등을 갖춰 8월12일까지 (말레이시아, 이스라엘은 8월5일까지) S/W진흥원 (www.software.or.kr)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기업협회 등 IT관련 협회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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