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사, 데이터수익 줄어도 앱스토어 진출필요"

KISDI, 앱스토어 따른 이통사 대응전략 분석
  • 등록 2009-05-20 오전 10:09:41

    수정 2009-05-20 오전 10:09:41

[이데일리 양효석기자] 이동통신사업자들은 데이터통신 매출수익 중 일부를 포기하더라도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나 모바일광고 등 신규 수익원을 창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는 20일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도입에 따른 이동통신사업자의 대응전략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통사는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와 같이 이용자가치 기반의 콘텐츠사업에 접근할 때도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 마인드를 갖는다면 단순한 네트워크 제공자로 전락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SK텔레콤(017670)·KTF(032390)·LG텔레콤(032640) 등 이통사들은 현재 수익성이 높은 음성·데이터서비스 시장에서의 기득권을 무조건적으로 고수해서는 안된다는 것. 과거 초고속인터넷 사업자가 네트워크 구축에 집중한 나머지 투자대비 수익이 작은 네트워크 제공자로만 머물렀고, 네트워크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 대부분은 온라인 포탈과 쇼핑업체가 챙겼다는 설명이다.

KISDI는 "이미 통신서비스 시장은 네트워크 기반 보다 콘텐츠 중심의 서비스 제공체제로 변하고 있다"면서 "이통사의 역할도 통신 인프라 기반이 아닌 비(非)이동통신업체와의 제휴·협력으로 역할분담을 이뤄가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각광받고 있는 애플의 앱스토어는 그동안 무선인터넷 포탈에서 이동사 중심의 폐쇄형 콘텐츠 구조를 흔들 뿐만 아니라 단말기·네트워크에 대한 이통사의 주도권도 침해할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KISDI는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추세에 따라 자체구축 및 전략적 제휴 방법이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SK텔레콤은 올 7월말을 목표로 앱스토어 같은 오픈마켓 상용화서비스를 준비중이다. 영국 이통사인 보다폰은 지난 2월 구글 안드로드 기반의 개방향 포탈을 동시에 수용할 것이라며 제휴관계를 발표했다.

KISDI는 "이통사는 현 상황은 과거 데이터통신에 대한 수요가 낮고 콘텐츠 제공업체의 파워도 높지 않았던 무선인터넷 도입시점과 다른 점을 인식해야 한다"면서 "기득권을 고수하려 하지 말라"고 밝혔다.

▶ 관련기사 ◀
☞이통3사 3G서비스 품질 `합격점`
☞SK텔레콤, `위성·지상파DMB 윈-윈 나섰다`
☞SK텔레콤, 3G+와이브로 결합단말기 첫선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즈나, 혼신의 무대
  • 만화 찢고 나온 미모
  • MAMA 여신
  • 지드래곤 스카프 ‘파워’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