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업계에 따르면 배민은 최근 ‘배달 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에 배달 매출액에 따라 차등 수수료율을 적용하는 내용의 상생안을 제출했다. 상생협의체는 지난 7월 정부가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대책을 발표한 데 따른 후속 조치로, 배달앱에 입점한 업체의 수수료 부담을 합리적 방안으로 완화하고자 마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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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츠 역시 연간 배달 매출액 기준에 따라 수수료율을 차등 지급하는 안을 정부 측에 전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중재로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 소상공인 단체가 쿠팡이츠를 만나 제시한 안에 기반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업계는 가맹점 연간 매출액에 따라 30억원 초과 시 일반 수수료율(1.5% 이상)을 적용하는 대신 △3억원 이하 0.5% △3억~5억원 1.0% △5억~10억원 1.2% △10억~30억원 1.2% 등 네 구간으로 나눠 수수료율을 차등하는 ‘우대수수료율’을 시행 중이다. 지난 2012년 영세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고자 도입됐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이날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상생 방안이 사회적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입법을 통한 제도 개선 등 추가적인 방안도 강구하겠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7일부터 시작하는 22대 국회 첫 국정감사엔 쿠팡이츠를 운영하는 쿠팡과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 요기요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 요구받았다.
배민과 쿠팡이츠가 전향적으로 나서면서 지지부진하던 협의체도 수수료율 논의를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수수료율 상한이 여전히 9.8%로 기존과 동일한 데다 결제 수수료나 광고비 등 다른 비용 부담이 커질 수 있어 상생안 합의로 이어질진 미지수다. 카드사의 경우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3년마다 수수료를 재산정하는 반면 협의체의 경우 법적 구속력 없는 자율협약이어서 상생안이 도출되더라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