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은 국내 최초로 입원/외래 통합 ‘스마트가이드’ 앱 서비스를 시작, 의료서비스와 모바일 정보통신을 융합, 새로운 헬스케어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강동경희대병원(원장 김기택)은 지난 1일 ‘Smart 강동경희! 선포식’을 진행했다. 이날 병원은 새로 출시한 국내 최초 입원/외래 통합 ‘스마트가이드’ 애플리케이션 및 각종 스마트병원 시스템에 대한 소개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미래형 스마트병원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병원에 따르면 스마트병원 서비스는 ▲스마트 EMR(모바일 회진 시스템), ICT 기반의 처방수행 등록 시스템 등 모바일 진료환경 구축 ▲모바일 결제시스템, 처방전 약국 전송 및 사전결제시스템 등 환자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통합형 무인 키오스크, 제증명 발급기 등 진료지원업무 자동화 ▲지능형 의료정보시스템, 제한적 CDSS 등 의료정보시스템 지능화로 구성됐다.
입원기간동안 필요한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해 입원부터 퇴원까지 어플리케이션 하나로 보다 편리한 병원생활이 가능하다. 일방적인 병원의 정보 제공에서 나아가 환자-의료진 간 양방향 정보공유도 가능하며, 자가 측정 기록, 진단서 신청 등 원하는 내용이 있으면 스마트가이드를 통해 입력하면 된다는 것.
외래환자서비스도 한 단계 더 발전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위치정보 서비스를 기반으로 내원 즉시 방문해야할 진료과, 검사실을 차례로 알려주고, 접수처 대기자가 몇 명인지 파악하고 대기표 발권도 가능하며, 최근 1년간 외래 진료/입원 내역은 물론 병원비 납입 내역, 검사 이력, 처방이력도 쉽게 조회할 수 있다.
강동경희대병원은 어플리케이션 외에도 진료시 필요한 다양한 과정을 디지털화해 미래형 스마트병원을 현실화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는 환자의 내원부터 귀가까지의 전 과정에서 환자 편의를 극대화해, 통합형 무인 접수가 가능한 키오스크, 신체계측 및 혈압 자동입력 시스템, 외래 자동 진료접수기를 곳곳에 배치해 환자의 대기시간을 최소화한다는 것.
김 원장은 “스마트병원 사업의 핵심은 결국 보호자 역할을 병원이 부담하겠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며 “외래·입원 시 환자가 처리해야할 수많은 과정의 전산화, 자동화를 통해 보호자가 없어도 안심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려는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