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경제팀은 지난해 7월 출범 후 ‘46조원+α’ 정책 패키지, 두 차례의 투자 활성화 대책, 가계소득증대세제 3대 패키지, 4대 부문 구조개혁 등의 대책을 쏟아냈다. 그러나 아직까지 경기 회복의 징후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1월 산업생산은 전월보다 1.7% 줄었으며 특히 광공업 생산 감소폭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3.7%에 달했다. 수출도 1월과 2월 각각 0.7%와 3.4% 줄었고 1월 소비도 3.1% 감소했다.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담뱃값 인상 효과를 제외하면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디플레이션 우려를 높였다.
한은은 올해 1월 제시한 성장률 전망치인 3.4%를 다음달 하향 조정할 것임을 예고한 상태다. 한국개발연구원(KDI)도 오는 5월 거시경제지표 전망치를 조정할 때 성장률 전망치를 낮출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우선 올해 예산에서 인건비·기본경비·내부거래 등을 제외한 집행관리 대상사업 예산의 상반기 조기집행액을 2조원 수준 증액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상반기 예산 조기집행률 목표치는 58.0%에서 58.6%로 올라간다.
여기에 정부는 46조원 정책패키지 잔여분 중 조기집행을 기존 5조5000억원에서 6조6000억원으로 1조1000억원을 증액시켜 총 3조원을 상반기 중 추가 조기집행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여수 산단 내 신규 공장 설립과 관련한 애로를 해소해 연내에 5천억원 규모의 공장설립 프로젝트를 추진되도록 할 방침이다.
경제 전문가들은 정부의 경기부양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그러나 이번 부양책은 대부분 재장 집행 시기만 앞당겼을 뿐 신규 투입되는 금액은 1조9000억원에 불과해 ‘조삼모사’라는 지적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