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0년 이후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래미안'을 필두로 대우건설 '푸르지오'와 대림산업 'e-편한세상', GS건설 '자이' 등이 각축을 벌여온 브랜드 시장에 현대건설이 '힐스테이트'로 도전장을 던졌다.
현대건설은 새 브랜드를 내놓으면서 품질도 한차원 높이기로 해, 브랜드 경쟁은 단순한 이름 알리기 차원에서 벗어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기존 브랜드들은 수성에 비상이 걸렸다. 브랜드 1위를 고수해 온 삼성건설은 새로운 래미안 광고를 선보이며 자리 지키기에 나섰다. 삼성건설은 이달 초 연작드라마 형식의 '래미안' 광고 '클라이맥스를 산다 시즌2'를 선보였다.
대림산업도 지난 2000년 도입한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외부 협력기관과 검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쌍용건설은 이달 초 분양한 부산 장전동 아파트부터 '쌍용 예가(藝家)'라는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 기존 '쌍용 스윗닷홈 예가'에서 '스윗닷홈'을 아예 뺐다.
주공은 판교신도시부터 새로 개발한 도시브랜드 '휴먼시아'를 사용하고 있다. 지난 2년동안 사용해 온 '뜨란채'의 이미지가 약하다는 판단에서다. 주공은 앞으로 짓는 택지지구 아파트에 모두 새 브랜드를 적용할 계획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업체를 중심으로 건설사마다 기업 이미지 쇄신과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기존 컨셉트를 대체할 브랜드 전략을 짜고 있는 만큼 아파트 브랜드 시장에도 새로운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