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역 사고 열수송관, 당일 점검일지엔 '이상무'"

윤한홍 의원, 지역난방공사 자료 분석
"27년 된 노후관 한 번도 교체 안해
2명이 123㎞ 길이 담당...눈으로만 점검"
  • 등록 2018-12-06 오전 9:10:36

    수정 2018-12-06 오전 9:10:36

한국지역난방공사 관계자들이 5일 오전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역 인근 온수관 파열 사고 현장에서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김일중 기자] 지난 4일 발생한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역 열 수송관 사고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노후관 방치, 부실점검이 빚은 인재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윤한홍 의원(자유한국당)은 6일 한국지역난방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고양시 백석역 인근 열 수송관 누수관련 상황 보고’ 및 ‘사고발생지역 최근 1년간 열 수송관 점검내역 및 점검관련 법령’ 등의 자료를 검토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자료에 따르면 지난 1991년 매설된 사고 열 수송관은 지난 27년간 단 한 번도 교체를 하지 않았다.

또한 해당 지역에 대한 일일점검 및 연 2회 열화상 관로진단 등을 실시했으나 특이사항이 없다고 기록하거나 일지도 따로 작성하지 않았다.

한국지역난방공사는 노후 열 수송관 교체는 관련 규정이 없으며 교통 혼잡 및 민원발생 등이 우려돼 교체를 실시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노후 열 수송관 미교체와 함께 부실한 점검도 문제였다.

사고가 난 열 수송관은 일일점검 및 연 2회 열화상 관로진단(열수송관 누수 등으로 지반온도가 올라가는지의 여부를 확인)을 실시하고 있었다.

일일점검은 단 2명이 고양시 일산동구에 매설된 총 123㎞ 길이의 열 수송관을 눈으로만 점검하는 형태였으며, 사고당일 점검 일지에는 ‘이상무’로 기록했다.

열화상 관로진단은 일산동구를 포함한 고양시 총 341㎞를 단 2명이 담당하고 있었으며, 사고 열 수송관에 대해서는 특이사항이 없다며 따로 일지도 작성하지 않았다.

윤한홍 의원은 “이번 사고는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노후관 방치, 부실점검이 원인이 된 전형적인 인재”라며 “부실점검 실태를 철저히 조사하고, 전국의 모든 노후 열 수송관에 대한 일제점검과 교체, 교체 관련 근거 마련에 당장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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