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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일 오후 서울 강서구의 한 새마을금고 지점. 예적금 해지를 하려고 왔다던 70대 한 어르신은 상담을 받고 난 뒤 이내 발길을 돌렸다.
이날 서울 시내 위치한 새마을금고 곳곳을 다녀보니 행원 대부분은 중도해지 예적금 재가입 안내에 여념이 없었다. 한 행원은 고객을 상대로 새마을금고 중도해지 예적금 재가입 안내문 위에 형광펜으로 복원 가능 날짜에 연신 동그라미를 치며 “14일까지 중도해지 신청을 하시면 계약당시 약정이율로 예적금을 환원시켜드린다”면서 “해지한 원금과 이자 금액 그대로 통장에 넣어서 신분증 갖고 오시라”고 안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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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구 한 직원은 “전날까지만 해도 예적금을 해지하려는 고객과 전화 상담이 줄을 이었지만 정부가 새마을금고의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를 막기 위한 자금 지원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책임지고 수행하겠다고 밝히자 불안 심리도 다소 가라앉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새마을금고를 둘러싼 위기설은 여전하다. 최근 유튜브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에서 새마을금고 관련 가짜 뉴스가 성행하면서 고객들은 부실운영에 따른 도미노 현상으로 뱅크런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를 떨쳐내지 못하고 있다.
이에 새마을금고는 금융기관을 이용하는 예금자들의 불안을 조장하고 금융시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허위 소문에 대해서도 강력 대응에 나섰다. 이날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예금자 불안을 조장하고 금융시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허위 소문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면서 “허위 소문을 유포할 경우 신용훼손, 업무방해죄, 허위사실 유포 등 법적 책임을 강력히 묻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