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는 1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는 ‘H2 MEET 2022’에서 ‘수소경제와 미래를 열어갈 연료전지’를 주제로 토크쇼를 진행하고 이 같은 의견을 모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토크쇼는 수소 생태계의 현황을 점검하고 수소 경제 발전 방향을 모색하자는 취지로 마련했다.
김창섭 가천대학교 교수(前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사회로 열린 이번 토크쇼에는 산업육성 분야 전문가로 백철우 덕성여대 교수가 참석했으며 활용 분야 전문가로는 조윤성 대구가톨릭대 교수, 이지영 SK 플러그 하이버스 대표, 윤광준 엑센스 수소드론 대표, 이제동 국토부 항공기술안전원 실장이 참여해 토론을 벌였다.
토론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각국의 에너지 안보가 대두하며, 차세대 에너지인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야 할 시점이라고 입을 모았다.
김창섭 가천대 교수는 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 초반에는 수소 활용 확대를 통한 양적 성장이 중요하다고 밝히고 수소 활용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백 교수는 “수소 연료전지는 국내 기업들이 기술 리더십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 산업이 모두 성장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며 “두산, 현대차 등 대기업뿐만 아니라 2·3차 산업의 활성화까지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또 미국과 중국 등이 최근 수소 산업 확대를 위해 자국 기업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을 미루어 볼 때, 글로벌 산업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도 정부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수소 산업 육성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토론에 나선 윤광준 엑센스 대표 역시 수소 연료전지가 발전용뿐만 아니라 수소 항공, 수소선박 등 다양한 모빌리티에도 활용되기 때문에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 같은 전문가의 의견에 이제동 국토부 실장은 “수소가 교통수단 중에서도 특히 항공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에너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며 “수소 연료전지 발전, 수소 저장 등 수소 관련 기술에 대한 충분한 연구와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수소 경제 확대와 미래 성장산업 육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수소 연료전지는 ‘수소경제의 쌀’”이라며 “수소발전시장 확대를 통해 규모의 경제달성을 지원하고 청정수소 조기확산을 위한 인증제도를 연내 도입하는 등 정부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