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롯데칠성의 영업이익은 전년 190억원 흑자에서 41억원 적자로 돌아섰다. 그 결과 지난해 전체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무려 40.6% 감소했다. 매출은 2.5% 증가에 그쳤다.
업계는 주스 시장 규모 자체가 축소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주스 시장 규모는 9500억원 수준으로 전년대비 약 8% 줄었다.
그나마 사이다를 비롯한 탄산음료 제품의 가격을 올 초 인상하며 한숨을 돌렸지만, 임시 방편이라는 분석도 있다. 가격 인상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아 추가 가격 인상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맥주 사업은 클라우드 판매가 증가하고 있지만 수익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마케팅 비용 때문이다. 맥주 사업의 영업손실은 지난해 300억원 수준에 이른다.
특히 올 3월부터 맥주 생산량이 두 배로 늘어남에 따라 점유율을 늘리기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도 계획하고 있다. 적어도 올 상반기까지는 비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에 따라 롯데칠성은 생수 ‘아이시스’와 탄산수 ‘트레비’ 등 그나마 판매 호조를 보이는 제품에 총력을 다해 수익을 조금이나마 회복할 전략이다. 아이시스는 올해 전년대비 10% 매출이 증가하고 트레비는 올해 매출 3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다만 두 제품 역시 시장 경쟁이 심화하고 있어 마케팅비 확대 우려가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