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인터넷포털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것으로, 동영상UCC에서 수익 배분 프로그램을 사전에 테스트한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다음은 TV팟에 양질의 동영상UCC를 게재한 네티즌을 대상으로 매일 5개의 동영상을 선정한 뒤 각각 현금 10만원을 제공하는 `완전 소중 동영상 어워드 캠페인`을 오는 28일까지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선정 기준은 조회수와 댓글, 추천수 등 네티즌 호응도를 반영하며, 양질의 UCC 활성화를 위해 저작권에 위배되는 동영상과 유해정보 등은 당첨에서 철저히 제외시킬 방침이다. 동일한 사용자가 특정 동영상을 중복 조회하는 등 부정클릭으로 조회수를 높일 경우도 수상에서 제외한다.
한편 다음은 사용자 중심의 UCC플랫폼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다양한 수익배분 프로그램들을 테스트하고 있다.
작년 11월 말부터는 다음 블로그에 `애드클릭스`(AdClix)라는 문맥광고 모델을 적용해 사용자와의 수익 배분 모델을 테스트하고 있다. 또 새로운 동영상 UCC 수익모델들을 선보이기 위해 `tv팟` 내 기업별 브랜드 채널 도입 등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