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결제 서비스 부문 공식 후원사인 비자(Visa)가 2024 파리 올림픽 개회식이 열린 주말 동안의 소비자 지출 데이터를 8일 공개했다.
| 자료=비자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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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시각 7월 26일에서 28일 사이 비자 카드 소지자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비자 카드를 통해 결제된 파리 중소가맹점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다. 극장과 박물관에서의 소비가 159% 상승하며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고, 식음료 및 식료품 구매(42%)와 음식점(36%)에서의 지출도 전년 동기 대비 크게 늘었다. 뒤이어 소매품 구매도 21% 증가했으며, 그 외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관련 지출도 18% 증가했다.
이번 올림픽 기간 동안 파리행 항공권 구매도 크게 늘었다. 올림픽 기간을 포함한 7월 19일부터 8월 11일 사이에 파리에 도착하는 항공권의 예매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래 방문객의 결제 데이터 분석 결과, 미국인의 소비 및 방문이 가장 두드러졌다. 미국 비자 카드 소지자의 결제 금액은 전체 방문객 결제 금액의 2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올림픽 기간 동안 파리를 방문한 여행객도 미국인(64%)이 전년 동기 대비 가장 큰 폭으로 늘었으며, 독일(61%)과 스페인(27%) 방문객이 그 뒤를 이었다. 한편, 결제 금액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방문객들의 국적은 일본(129%)과 브라질(33%)이었다.
올림픽의 주요 무대인 파리 뿐 아니라 근교 도시에서의 소비도 성장세를 보였다. 축구 경기가 열린 생-테티엔은 전년 동기 대비 214%, 농구와 핸드볼 경기를 유치한 릴은 100%, 요트 경기가 열린 마르세유는 38%의 소비 증가율을 보였다.
결제 방식에서는 글로벌 표준 결제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는 컨택리스 결제 사용 현황이 두드러졌다. 프랑스 국외에서 발행된 비자 카드를 사용한 컨택리스 결제는 전체 결제 건수의 78%로,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했다.
샬럿 호그(Charlotte Hogg) 비자 유럽 사장은 “비자는 지난 40여년 간 올림픽의 공식 결제 서비스 파트너사로서 올림픽이 개최국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해 왔다”며 “앞으로도 비자는 개최국의 가맹점과 올림픽을 위해 방문하는 소비자 모두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결제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