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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일대에서 그룹의 첨단기술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글로벌R&D센터(GRC)를 짓고 있다. 연 면적 16만5300㎡(약 5만평) 규모에 지하 5층~지상 20층짜리 건물로 지어진다. 지난 2019년 착공해 올 하반기 준공을 목표하고 있으며 11월 말에 그룹의 주요 계열사가 입주할 예정이다.
그룹의 지주사인 현대중공업지주(267250)를 비롯해 조선부문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009540), 로봇사업부문 현대로보틱스, 전기·전자사업부문 현대일렉트릭(267260) 등 주요 계열사 연구개발(R&D) 인력들이 입주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GRC에서는 제품 개발 관련 기초연구를 포함해 미래 신사업을 창출할 신기술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며 “5000여 명의 R&D 인력이 상주하며 그룹의 연구개발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GRC에는 현대중공업그룹이 핵심축으로 육성하고 있는 건설기계 계열사도 한데 모여 시너지 강화에 나선다. 건설기계 부문은 중간 지주사인 현대제뉴인을 필두로 그 아래 자회사로 현대건설기계와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있다. 그룹은 조선과 정유사업에 이어 건설기계까지 3대 핵심축으로 삼기 위해 지난해 8월 국내 1위 업체인 두산인프라코어(現 현대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한 바 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한 직원은 “인수 이후 계속 (두산과) 같은 건물에 남아 근무하다 보니 소속이 바뀌었다는 게 사실 크게 체감되지 않았다”며 “그러나 그룹사가 한데 모인다면 정체성 확립이나 기업 및 조직문화 형성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두산은 영어를 많이 쓰고 현대는 한자를 많이 쓰는 등 두 기업 간 기업문화 차이가 있었지만 인수 이후 간극을 많이 줄였다는 후문도 있다.
건설기계 3인방은 GRC 한지붕 아래에서 영업망과 물류망을 공유하고 통합 구매와 부품 공용화 등 경영 효율화를 꾀할 계획이다. 또 각 사별 주력사업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친환경 건설기계 신소재와 장비 등의 R&D는 통합해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현대제뉴인은 산업차량(지게차)과 유압부품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현대건설기계는 굴착기, 로더 등 건설기계를,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기계에 더해 엔진사업까지 펼치고 있다.
현대제뉴인 관계자는 “현대두산인프라코어와 현대건설기계의 시너지를 극대화해 2025년까지 그룹 내 건설기계부문 매출 10조원을 달성할 계획”이라며 “글로벌 시장점유율도 양사 통합 2021년 2.7%에서 2025년에는 5%까지 높여 전 세계 시장점유율 5위에 오르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