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IFRS 연결기준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367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6.6% 감소했다고 3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6조1045억원으로 6.7% 늘었지만, 당기순이익은 2126억원으로 47.6% 줄었다.
KT스카이라이프, BC카드, KT렌탈 등 비통신 3인방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IPTV와 스카이라이프를 포함한 KT그룹 미디어 가입자는 622만명으로 1분기 동안 20만명 가까이 순증했다. 이로써 미디어·콘텐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6.2% 늘어난 3141억원을 달성했다. BC카드와 KT렌탈도 성장세가 지속돼 916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다만 통신부분의 실적은 저조했다. 무선분야 매출은 무선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이 조금 증가하면서 조금 늘었다. 2.4% 늘어난 1조7565억원을 기록했다. ARPU는 3만1116원으로 전기대비 1.4% 증가했다. LTE가입자는 3월말 기준 507만명이지만, 통신3사중 가장 적다.
당기순이익은 타격은 더 컸다. 영업이익이 감소한 상황에서 KT테크 청산비용 383억원이 일시적으로 손실로 반영됐기 때문이다.
김범준 KT CFO 전무는 “지난 1분기 이통3사의 영업정지 기간 동안 시장환경이 본래의 취지와 다르게 전개된 점은 유감이지만 결과적으로 영업정지 이후 안정화 기조로 전환되어 다행”이라며, “KT는 All IP 인프라, 단말,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고객기반을 확대함으로써 미래 성장 기반을 다지는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 KT, 보조금 때문에 1분기 영업익 37%↓(상보)
☞ KT, 1Q 순이익 2126억..전년比 47.6%↓
☞ KT, 1Q 영업익 3673억..전년比 36.6%↓
☞ KT, 1Q 매출 6조1044억..전년比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