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에 유럽 여러 나라가 AZ 백신 접종을 중단하자, 유럽의약품청(EMA)은 안전성위원회 임시회의를 열고 ‘AZ 백신이 혈전의 전반적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과 관련돼있지 않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
다만 ‘뇌정맥혈전증’으로 알려진 매우 드문 혈전증과의 연관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다. 많은 과학자는 AZ 백신이 혈전을 유발하는지, 그러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아직 확정적인 근거는 없다고 입을 모은다.
독일 그라이프스발트 대학병원의 연구팀도 지난 19일 비슷한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으며, 정확히 증명된다면 치료도 가능하다고 했다.
이에 EMA 연구자들 역시 혈전이 AZ 백신과 연관된 것인지를 규명하기 위한 여러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같은 사례가 주로 젊은 여성에게서 나타났다는 점에 주목했다. 드물지만, 뇌정맥혈전증이이 임신부나 경구 피임약 이용과 관련된 것으로 인식됐기 때문이다.
다만 아직 AZ 백신 사용이 승인되지 않은 미국의 전문가들은 항체 가설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미국 전문가들은 화이자나 모더나, 존슨앤드존슨,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V 등 항체 형성을 유발하는 다른 코로나19 백신과 달리 AZ 백신만 혈전 사례가 높은 비율로 나타나는 데 의문을 제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