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에 진행되는 방학교실은 1,104명을 모집하고 있으며, 2박3일 과정의 과학캠프도 100명씩 6회 운영된다. 또한 무한상상실에서도 180명을 모집하는 등 총 79개 과정에 2,244명이 참여할 수 있는 대규모의 체험학습이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2,500여 년 전 고대그리스의 놀라운 과학기술을 체험하는 특별전시회도 함께 관람할 수 있다.
1월중 매주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4차시로 진행되는 방학교실에서는 기초과학탐구를 비롯해 전기기타, 디자인 등 음악과 미술 등의 다양한 테마와 결합된 과학체험, 유명과학자와 관련된 과학이론 실습, 바이킹이나 롤러코스터 등 놀이기구에 대한 원리탐구 등이 진행되며, 어린학생들과 함께 온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교육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강연들도 새롭게 준비하고 있다.
무한상상실은 3D프린터와 레이저 절단기 등을 활용한 창작물 만들기, ICT 소품제작 등의 프로그램에서, 아크릴 소품제작, 로봇팔 만들기, 가죽공예, 아두이노를 활용한 작동물 제작 등 상상속의 모양을 현실에서 직접 만들어 보는 메이커 체험이 진행된다.
신청자 접수 등 자세한 사항은 전화문의 또는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go.kr)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