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반 음성인증 기술은 이용자의 고유 음성을 판별해 추가 인증 없이 간단한 음성만으로 개인을 인증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번 서비스는 콜센터에 이메일, SNS 등 다양한 채널을 추가한 ‘AI 컨택센터’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AI 컨택센터의 경우, 음성인증 기술 활용하면 고객 상담시간과 대기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을 전망이다.
미국 핀드롭의 음성인증 기술은 최대 정확도 98% 수준에 대화 음성으로 성문 등록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으로 버라이즌, BT 등 다수 글로벌 업체들이 널리 활용하고 있다. 특히 녹음된 목소리나 비슷한 목소리로는 인증이 불가능한 뛰어난 보안성과 편의성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음성인증AI 서비스를 적용하면, 이용자가 고객센터를 통해 최초 음성 등록과정을 거친 이후 통화 시 별도 인증과정 없이 상담사와의 대화만으로 자동 인증된다. 고객센터 상담 업무는 대다수가 추가 개인인증이 필요한 업무로, 음성인증 기술 도입시 콜당 15초 정도의 시간이 줄어들어 고객 상담시간과 대기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상품은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 상품이라 별도 구축기간 없이 빠르게 적용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아마존웹서비스(AWS)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와 연동을 지원하는 등 고객사는 SKT의 검증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음성인증을 적용할 수 있다.
이규식 SKT 엔터프라이즈 AI사업담당은 “AI 컨택센터를 중심으로 AI 적용기술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핀드롭의 음성인증 상품과 SKT의 AI 기술력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기업용 AI 기술들을 시장에 선보이기 위해 다양한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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