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와디즈파트너스의 라이콘(라이프스타일 및 로컬) 분야 초기 기업 육성 사업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 소강섭(오른쪽에서 세번째) 와디즈파트너스 대표 및 관계자들이 지난 27일 와디즈 판교 사옥에서 첫 벤처펀드 결성총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와디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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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디즈는 투자 전문 자회사 와디즈파트너스가 50억원 규모의 첫 벤처펀드 결성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7일 열린 ‘롯데홈쇼핑-와디즈 넥스트브랜드 육성펀드 결성 총회’에는 행사에는 소강섭 와디즈파트너스 대표와 본 펀드에 출자한 한국벤처투자 및 롯데홈쇼핑 관계자가 참석했다.
와디즈파트너스는 지난 2월 모태펀드 1차 출자 사업에서 올해 처음 신설된 라이콘 펀드의 최초 운용사(GP)로 선정된 후 출자자(LP)이자 전략적 파트너로 롯데홈쇼핑과 손을 잡았다. 이번 펀드 결성은 최근 투자 시장 위축으로 신규 펀드 결성이 어려운 가운데 기한 내 첫 펀드 결성을 완료했다는 의미가 있다.
와디즈파트너스는 이번 펀드를 통해 라이프스타일 및 로컬 분야 유망 브랜드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독특한 아이디어와 제품력으로 와디즈 펀딩에서 성과를 낸 기업가형 소상공인과 로컬 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이번 펀드는 초기 유망 기업 투자와 더불어 기업가형 소상공인 매칭 융자 ‘립스(LIPS)’를 연계한 투융자 복합 전략으로 기업의 자금 조달을 지원한다는 점이 차별점이다. 립스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정한 운영사가 선투자하면 후 추천하면 민간 투자 금액의 최대 5배(5억원)까지 저리로 정책자금 대출을 제공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사업이다.
와디즈와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10월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은 후 중소 유망 브랜드 공동 육성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펀드 결성으로 양사는 협업 범위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소강섭 대표는 “이번 펀드는 판로 개척과 금융 지원까지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적 출자사와 협업해 조성했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라며 “향후 본 펀드를 지렛대로 다수의 라이콘을 배출하며 기업가형 소상공인 투자 분야의 표준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