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독일·영국·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 등 5개국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 7월 5만609대를 판매했다. 전년보다 8.5% 늘었다. 시장점유율도 5.5%에서 6.1%로 0.6%포인트 올랐다. 이들 5개국은 유럽 자동차 수요의 75%를 차지한다.
현대차(005380)는 전년보다 4.8% 늘어난 2만6360대의 완성차를 판매했다. 기아차(000270)도 전년보다 12.5% 늘어난 2만4249대를 판매했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독일에서 1만4483대(각각 9209대, 5274대)를 판매하며 수입차 브랜드 중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이후 7개월 만이다.
같은 기간 전체 시장은 급격히 침체했다. 이들 유럽 5개국 전체 자동차 판매는 83만4566대로 전년 7월(85만1791대)보다 2.0% 줄었다. 올 상반기 10% 남짓의 고공성장을 이어온 것과 대조적이다.
독일(27만8866대), 프랑스(13만2990대)가 각각 3.9%, 9.6% 줄며 가장 부진했다. 영국(17만8523대)과 이탈리아(13만6275대), 스페인(10만7912대)은 전년보다 늘기는 했지만, 소폭(각각 0.1%, 2.9%, 4.2%)에 그쳤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IHS오토모티브는 브렉시트 여파로 서유럽 자동차 판매가 올해 1564만대에서 내년과 내후년 1545만대로 하향 정체하리라 전망했다. 브렉시트 이후 앞선 전망치에서 연 50만대 이상 낮춰 잡은 수치다. 특히 영국은 올해 304만5000대, 내년 275만8000대, 내후년 271만대로 2년 연속 줄어들리라 내다봤다.
현대·기아차가 이 가운데 선방한 것은 지난해 11월 현지 출시한 기아차 신형 스포티지를 비롯해 현지 전략 모델인 소형 다목적차(MPV) 벤가와 준중형 해치백 씨드 등이 선전한 덕분이다.
그러나 브렉시트 여파가 가시화한 만큼 긴장을 늦출 수 없다는 분위기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 2~5일 현대·기아차 유럽 현지 시장을 직접 살피고 임직원을 독려한 바 있다. 현대·기아차는 내달 현지 공개하는 현대차 신형 i30를 비롯해 친환경 전용 모델인 아이오닉·니로 하이브리드, K5 스포츠왜건 등 유럽 전략 모델을 잇따라 내놓으며 판매 확대를 모색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지 주력 모델에 대한 마케팅 강화와 현지 판매망 강화로 유럽 시장의 불확실성 확대를 극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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