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다른 하나는 41년 전 겨울, 김포 공항에서 벌어진 일이다. 미국에서 도착한 비행기의 트랩을 짧은 치마를 입은 채 당당히 내려와 ‘우리나라 미니스커트 1호’라는 애칭(?)을 얻게 된 유명 가수가 이제 와서 돌연 당시의 언론 보도가 ‘오보’임을 고백한 것이다.
어느덧 60대가 된 그녀의 말을 빌려보면, “귀국 당시(1967년 1월 새벽)는 겨울이라 털 코트에 장화를 신고 있었고 추워서 미니스커트는 입을 수 없었다.”고 했다. 그러나 이 오보 사건은 며칠 뒤 모 언론사의 당시 자료 검색을 통해 결국 해프닝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그 신문에 따르면 그녀의 공항 귀국 장면을 신문이나 방송에서 보도한 적이 없었다고 한다.
단지 미국에서 귀국한 지 몇 달 후 그녀가 어느 패션쇼에 미니스커트를 입고 나왔다는 기사가 몇몇 신문에 보도되었고, 얼마 후 발행된 노래 앨범 재킷에도 미니스커트를 입은 모습의 사진을 썼기 때문에 그녀가 우리나라의 “미니스커트 1호’라는 상징성이 강했다는 얘기였다. 그렇다면 어떻게 오보라는 말이 나왔을까? 단초는 바로 10여 년 전 제작된 한 편의 TV CF로 보인다.
모 유명 백화점에서 그녀의 상징성을 테마로 삼아 ‘미니스커트 1호’를 소재로 한 기업광고를 TV에 내보낸 적이 있었다. ‘1967년’이라는 큼지막한 자막이 떠오르고 ‘꿈과 용기가 있는 새로운 세계’를 만들자는 멋진 멘트와 함께 화면에 비치는 장면은 빛 바랜 흑백 영상이었다. 거기엔 환한 대낮에 미니스커트 차림의 젊은 여자가 외국인 승객들 틈에서 활짝 웃으며 비행기 트랩을 내려오고 있었다.
매우 그럴 듯 해서 40년 전에 촬영된 영상 자료를 용케도 찾아내서 CF에 사용한 것으로 착각한 사람은 필자뿐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런데 광고 대행사에서는 당시 상황을 상상해서 재현했으며 그녀와 비슷하게 생긴 대역을 써서 촬영한 일종의 드라마 식 연출 화면이었다는 얘기였다. 우리 모두가 그 연출된 화면을 기억해 내고는 오보 사건에 잠시 휘말리게 된 것으로 보인다.
5~6년 전 필자가 모 유통기업의 홍보 임원으로 재직할 때의 일이다. 당시 패션 의류 유통을 전문으로 회사에서는 신규사업 확대의 일환으로 패밀리 레스토랑을 막 오픈 하였다. 이에 따라 홍보실에서도 신규 레스토랑의 언론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던 중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모 방송국의 아침 프로그램 제작진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신문 기사를 봤는데, 회사의 신규 레스토랑이 자신이 맡고 있는 주부 대상의 프로그램에 적합할 것 같아 취재를 하고 싶다는 얘기였다. 메뉴, 디자인 등 레스토랑의 특성 상 신도시 대단지 아파트 촌의 젊은 주부들이 주요 고객 층이기 때문에 쌍수(?)를 들어 적극 협조하겠다고 응대했다.
방문 취재가 결정되자, 서둘러 레스토랑의 지배인과 직원들에게 인터뷰 요령 및 주의 사항 등 소위 언론 홍보 교육을 실시했다. 그리고 취재 당일에는 홍보실 직원을 현장에 파견하여 적극 지원을 하도록 하였다.
거의 한 나절이 지난 후에야 현장에 파견된 직원이 사무실로 돌아 왔다. ‘잘 진행되었냐’는 질문에 그녀는 흥분이 채 가시지 않은 표정으로 다짜고짜 ‘본인이 드디어 방송에 데뷔했다’고 하는 것이 아닌가. 무슨 얘기인가 좀 더 들어보았다.
다행히, 점심 식사 후 별도 모임을 갖고 있는지 커피를 마시고 있는 4~50대 주부들이 있어 인터뷰 하나는 마쳤는데, 정작 레스토랑의 주요 타깃인 젊은 주부의 섭외가 어려웠다는 것이다. 초조해진 홍보실 여직원은 촬영팀의 권유도 있고, 본인도 맡은 바 임무를 반드시 완수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자기가 신세대 주부 인양 인터뷰를 했다는 보고였다.
그런데 촬영팀 직원들이 깜짝 놀랄 정도로 그 흔한 NG 한번 없이 단 번에 인터뷰를 마쳤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여직원은 ‘이 참에 방송계로 진출해 볼까 한다’ 고 농담까지 하며 성취감에 도취된 듯 흡족한 미소를 짓는 것이 아닌가.
며칠 후 오전, 예정대로 그 프로그램이 시작되자 필자는 홍보실 직원들과 함께 TV를 시청했다. 이윽고 여직원의 인터뷰 장면이 나온다. “신세대 주부들의 취향에 딱 들어 맞아서 평소 이 레스토랑을 자주 이용하고 있어요!”
문기환 새턴PR컨설팅 대표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