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달탐사 사업단장은 25일 온라인으로 열린 ‘항공우주 아카데미’에서 시험용 달궤도선 개발 현황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이 단장은 지난해 11월말부터 달 탐사사업단장으로 부임한 이래 내·외부 분위기를 수습하고, 새로운 전이궤적 설계 변경과 개발일정 단축, 조직 정비를 통해 연구개발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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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달 탐사 사업은 중량문제, 일정 지연, 미션 성공에 대한 조직 신뢰도 저하 등을 이유로 임무 수행이 불확실했다. 시험용 달 궤도선의 무게를 줄이지 못하면서 발사 일정을 계속 연기해왔다. 시험용 달궤도선 설계가 지연되면서 일정이 지연되고, 예산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항우연은 시험용 달 궤도선에 장착될 부품들과 탑재체에 대한 기능 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말부터 본격적인 비행모델 조립을 시작해 내년 최종 조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험용 달궤도선에는 고해상도카메라, 광시야편광카메라, 자기장측정기, 감마선분광기, 우주인터넷 탑재체, NASA의 쉐도우 캠등 총 6기의 탑재체가 실릴 예정이다. 현재 고해상도카메라와 자기장측정기는 개발이 완료됐으며, NASA와 국내 다른 기관에서 맡은 탑재체도 곧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이 단장은 “자체적으로 새로운 궤적 설계로 달 임무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고, 임무기간(1년)도 달성할 수 있다”며 “오는 내후년 8월에서 9월 내 발사가 이뤄지면 2022년 12월 16일에 달에 도착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