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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태민 이름이 나온 김에 사기꾼에 대해 잠시 짚고 넘어가자. 우리 사회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사기’라는 단어다. 그만큼 우리 주변에 사기 사건이 빈발하고 있다. 우리 형법에서 사기죄(347조)는 ‘사람을 기망(欺罔)하여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같은 방법으로 제3자로 하여금 재물의 교부를 받게 하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게 한 범죄’다. 한마디로 다른 사람을 속여 남의 돈을 빼앗은 행위가 사기다. 일상생활에서도 이 말이 넘쳐 흘러 남의 말을 믿을 수 없는 기형적인 사회가 되고 말았다.
조희팔! 단연 ‘단군 이래 최대의 사가꾼’이라 할 만한 사람이다. 그가 사망했는지 여부도 아직판가름 나지 않을 정도다. 꾼의 단계를 뛰어 넘은 사람이랄 수 있다.
조희팔(1957년~2011년?)은 지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 동안 의료기기 대여업을 벌인다는 피라미드 업체 10개를 차린 후 주로 여성, 노년층을 상대로 투자를 하면 연 30∼40%의 고수익을 보장한다고 속여, 투자자 5만여 명으로부터 무려 8조원을 투자받아 그 중 2조원 이상을 가로챈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먼저 투자한 사람에게 줄 이자를 나중에 참여한 투자자로부터 받은 돈으로 약속대로 지급하는 수법으로 단기간에 엄청난 투자자를 모았다. 사기 액수도 액수지만 피해자 중 30여명이 화병으로 목숨을 끊었다. 게다가 그를 수사해야 할 검찰, 경찰 고위직이 줄줄이 뇌물을 받은 사실이 밝혀져 물의를 빚었다.
주수도(61)! 조희팔가 등장하기 전엔 ‘단군 이래 최대 사기꾼’이었다. 사기 수법도 조희팔 보다 한 수 위였다고 할 수 있다. 다른 다단계는 자신이 다른 회원을 유치해야 자신의 수익이 많아지지만 주수도의 경우 본인이 물품만 사면 수익이 저절로 발생한다. 이 같은 교묘한 수법으로 수감 생활 중인 최근에도 후계자들(?)을 원격 조정, 범행을 벌이고 있을 정도다.
그가 사용한 ‘소비생활 공유마케팅’ 수법은 복잡한 구조다. 주수도가 설립한 JU가 판매하는 물품을 사면 포인트(PV)가 적립된다. 이 적립 포인트가 일정 한도에 이르면 약속한 비율에 따라 돈을 환급해준다. 예를 들면 물건 값의 60%를 적립해 주는 상품을 사면 250%를 환급해 주는 식이다. 200만원 짜리 물건을 샀다면 이렇게 된다. 200만원*60%=120PV 120PV*250%=300만원. 200만원 짜리 물건을 사면 물건은 물건대로 사용하고 나중에 300만원을 받는다는 것. 그야말로 수지맞는 장사 아닌가? 빚을 내서라도 비싼 물건을 살 수밖에. 도저히 가능할 수가 없는 구조 아닌가? 그런데 넘어간다. 40만 명 가까운 사람들이 4조 5000억 원 이상 피해를 봤다.
중국 전문가·언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