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잡스 명연설`?…올 대학 졸업식 찾는 CEO 8인

쿡 애플 CEO, 조지워싱턴대 졸업식 연설
슈미트 구글 회장, 이멜트 GE CEO 등도
  • 등록 2015-05-15 오전 8:37:04

    수정 2015-05-15 오전 8:37:04

팀 쿡 애플 CEO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지금도 인구에 회자되는 고(故) 스티브 잡스의 스탠퍼드대 졸업식 축사와 같은 명연설이 올해에도 나타날 수 있을까.

올해 미국 주요 대학 졸업식에 참석해 축사에 나서는 미국 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의 면면이 드러나고 있다고 포춘지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리고 그 명단에는 잡스의 후계자인 팀 쿡 애플 CEO부터 구글, 세일즈포스닷컴, 제너럴 일렉트릭(GE) 등 미국내 내로라하는 최고 기업들의 CEO들이 포진해 있다.

뭐니뭐니해도 이중 가장 눈에 띠는 인물은 워싱턴D.C에 있는 조지워싱턴대학 졸업식에 참석하는 쿡 CEO다. 미국 앨러배마주를 대표하는 공립대학인 어번대학에서 산업공학을 전공한 뒤 듀크대에서 경영학 석사(MBA)를 마친 쿡 CEO는 이미 지난 2010년 자신의 모교인 어번대학에서 한 차례 졸업식 연설을 한 바 있다.

당시 그는 애플에서의 자신의 경력과 애플이라는 회사에 합류하게 된 결정의 계기 등을 설명했었다. 그는 “애플에서 일한다는 계획을 그 이전에 미리 가져본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고 말하면서도 “그러나 애플에 들어가기로 한 결정은 내 일생 최고의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또 “애플 입사 결정은 엔지니어로서의 내 이력 그 이상을 생각해야만 했다”고도 덧붙였다.

관심을 모으는 또다른 인물은 내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 후보로 출마를 선언한 칼리 피오리나 전 휴렛팩커드(HP) CEO다. 그려는 서던 뉴햄프셔대학 졸업식에 모습을 드러내는데, 과거 2001년에도 모교인 스탠퍼드대 졸업식에서 HP CEO로 취임한 소감과 스탠퍼드대에서 얻은 것들을 소개하는데 시간을 할애했었다.

이밖에도 우르술라 번즈 제록스 CEO는 윌리엄스대학, 마크 베니오프 세일즈포스닷컴 CEO는 UC버클리, 지니 로메티 IBM CEO는 노스웨스턴대학, 엘리자베스 홈즈 테라노스 CEO는 페퍼다인대학, 제프리 이멜트 GE CEO는 시에나대학,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은 버지니아 폴리테크닉 주립대학 졸업에 각각 참석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초췌한 얼굴 尹, 구치소행
  • 尹대통령 체포
  • 3중막 뚫었다
  • 김혜수, 방부제 美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