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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업 이후 환불 4만여건…전체 중 1.6% 수준
20일 서울시에 따르면 기후동행카드 본사업을 시작한 지난 7월부터 10월 15일까지 30일권 기준 환불 건수는 4만 1378건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총 충전 건수가 250만 7378건이라는 점에 비춰보면 약 1.6% 가량이 환불을 받아간 셈이다.
월별로 살펴보면 충전 건수는 7월 69만 2877건, 8월 71만 2137건, 9월 73만 8955건, 10월(15일까지) 36만 3409건이다. 이 중 환불 숫자는 7월 1만 3173건(1.9%), 8월 1만 1522건(1.6%), 9월 1만 1078건(1.5%), 10월 5605건(1.54%)이다. 약 2% 수준에서 1.5% 비율로 다소 낮아진 모습이다.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에 회원가입과 카드 등록이 돼 있어야 하며, 사용 잔액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만료일 전 신청을 해야한다. 만약 국내 계좌가 없는 외국인이라면 티머니 본사를 방문해 현금으로 환불받을 수 있다.
“환불 비율 낮은 것은 그만큼 시민 혜택 많다는 뜻”
시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환불 정책에 대한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 더군다나 기후동행카드는 정액제인데 초과분에 대한 혜택은 주면서 이용하지 않은 부분을 돌려준다면 그만큼 예상했던 수익이 떨어지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일각에서는 기후동행카드가 국토교통부의 ‘케이(K)-패스’ 등과 경쟁하고 있는데다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 전환이라는 목표 달성이 다소 주춤한 상황에서 일종의 ‘인센티브’로서 남겨두는 게 아니냐는 의견도 있다. 연휴나 휴가, 출장 등 변수가 있더라도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다는 심리적 효과로 인한 유입을 조금은 노려볼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고길곤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가 작성한 ‘교통비 지원 정책 국내외 사례 분석’ 보고서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관심을 높이는 데는 기여했으나 추가적인 대중교통 수요를 발생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며 “가용 예산 범위내에서 점진적으로 혜택을 높이는 방향으로 정책조정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적극적인 인센티브 제공 등을 방법으로 제시했다. 물론, 극히 일부가 활용하는 환불을 여기서 말하는 인센티브로 보기는 무리가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민에 유리한 방향으로 설계하면서 갖춘 환불 정책을 중단할 계획은 없다”며 “환불 비율이 극히 낮다는 것은 구매 가격보다 적게 쓴 사람이 그만큼 없다는 뜻이다. 오히려 많은 사람들이 기후동행카드로 인한 혜택을 보고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셈”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