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은 올해 상반기 매출을 집계한 결과 전년 동기보다 19% 늘어난 756억원이었다고 25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7% 증가한 59억원이었다.
㈜웅진은 최근 매년 수익성을 개선해가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영업이익은 2020년 26억원에서 지난해 106억원으로 4배 정도 증가했다. 올해는 상반기에만 영업이익 59억원을 올리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특히 주력인 IT사업에서의 실적이 두각을 보였다. ㈜웅진 IT사업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1% 증가한 550억원이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4% 증가한 51억원을 기록했다. ㈜웅진 측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한 것은 고객 사업군 변화에 기민하게 움직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결국 인더스트리 퍼스트 전략은 전통산업 변화나 신사업을 고민하는 고객사 요구와 맞물려 큰 시너지효과를 내며, 최대실적과 함께 수익성 개선을 이끈 요인으로 작용했다. 고객사 사업군 변화를 바탕으로 제조·유통 영역에서 렌탈·모빌리티·배터리 등 차세대 산업군까지 시장을 넓혔다. 프로젝트 규모 역시 10억~50억원 수준에서 200억원 이상으로 늘어났다.
IT사업 호실적은 렌탈 특화 솔루션인 ‘WRMS’(Woongjin Rental Management System)가 견인했다. WRMS는 렌탈기업을 위한 IT시스템으로 영업이익률은 22%에 달했다. ㈜웅진은 렌탈IT에 있어 국내 최고 기술력과 경험을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WRMS는 영업부터 수납, 수수료 등 렌탈 프로세스에 최적화된 기능을 모두 포함, 렌탈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대다수 기업이 사용 중이다.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매출 200억원을 달성한 ‘SAP ERP’ 사업 역시 연말까지 실적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웅진이 클라우드로 사업 축을 옮기고, 수익성이 좋은 자체 솔루션과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판매 비중을 6.7%에서 26.7%까지 끌어 올린 것도 수익성을 강화한 요인이다. 클라우드 비즈니스는 단순한 기술중심 ‘MSP’(Managed Service Provide)가 아니라 고객사와 프로세스를 함께 설계하는 ‘B-MSP’(Business MSP)를 차별점으로 내세워 업계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웅진 관계자는 “정확한 시장 트렌드 분석과 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 고객이 미래 가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안해온 것이 성장을 이끈 원동력이 됐다”며 “지난해부터 IT사업 모든 영역에서 매 분기 최대실적을 경신하고 있다. 연말까지 대외 IT사업에서만 1200억원 매출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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