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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지난해 서울시에 등록된 가맹본부는 2805개, 브랜드는 4472개로 각각 전년 대비 3.9%, 3.4%, 가맹점은 2022년 말 기준 19만 5568개로 2021년보다 5.3% 증가했다.
업종별 등록현황을 살펴보면,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외식업’이 가맹본부·브랜드·가맹점 수 모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모두 증가했다.
‘서비스 업종’ 브랜드 수는 894개, 가맹점 수는 5만 4649개로 전년 대비 각각 0.9%, 2.1% 감소했다. ‘도소매 업종’ 브랜드 수는 205개로 전년 대비 4.2% 줄었지만, 가맹점 수는 5만 8959개로 6.4% 늘었다. 시는 대형 편의점 브랜드의 전국 가맹점 수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2022년 말 서울시 등록 가맹점 연평균 매출은 전년 대비 8.8% 증가한 3억 7200만 원으로 코로나19 팬데믹 발생 이전인 2019년 3억 4600만 원보다 7.2% 상승했다. 특히 외식 업종은 2020년 2억 8600만 원까지 하락했던 평균 매출이 3억 2800만 원까지 회복했다.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이 3억원 이상인 브랜드는 684개로 전년 대비 280개 늘었다. 이 중 80%에 달하는 534개가 외식 업종이었고 다음이 서비스(114개), 도소매(36개)다.
창업비용의 절반가량(42.4%)을 차지한 것은 인테리어 비용이었는데, 평균 5110만원이었고 전년 대비 7.5% 줄었다. 조사대상 점포 평균 면적인 33평으로 계산하면 1평당 190만원이 소요된 것으로 분석된다.
송호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프랜차이즈 가맹점 등록 및 매출 등이 팬데믹 이전으로의 회복세가 두드러지고 있다”며 “서울시는 정기적인 가맹사업 등록현황 발표를 통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는 물론 가맹사업 희망자들에게 투명한 경영정보를 제공하고 불공정 피해를 예방해 공정한 가맹시장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