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에는 로봇 배송이 일상…자율주행 화물차 다닌다

국토부 '스마트 물류 인프라 구축방안' 발표
화물차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 적극 지원
  • 등록 2023-02-20 오전 9:00:00

    수정 2023-02-20 오전 9:00:00

우아한형제들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몰과 트레이드타워에서 실내 D2D 로봇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제공)
[이데일리 김아름 기자] 오는 2026년에는 로봇이 배송을 다니는 모습이 일상이 될 수 있을 전망이다. 정부가 물류산업의 도약을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팔을 걷어부쳤다. 국토교통부는 20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스마트 물류 인프라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2026년 로봇·2027년 드론 배송 상용화

먼저 국민 체감도가 높은 무인배송을 조기에 상용화하기 위해 민간의 기술개발 및 실증을 지원하고, 물류 전용 테스트베드 조성도 추진한다. 또 무인배송 법제화와 안전기준 마련 등 신기술의 일상 안착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단계적으로 조성한다.

물류뿐만 아니라, 플랫폼, IT 등 여러 분야의 기업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인 ‘스마트 물류 발전협의체(가칭)’를 오는 6월까지 구성하고 함께 머리를 맞대 사업화 모델을 발굴하는 등 민간 주도 혁신을 유도한다.

AI·빅데이터 기반 전국 초단시간 배송(30분~1시간) 구현을 위해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MFC)의 입지를 허용한다. MFC는 주문 수요를 예측, 재고 관리를 통해 주문 즉시 배송가능한 시설이다. 또 민간의 낙후된 물류창고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민간의 첨단 물류기술 연구·개발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화물차 도입

자율주행 화물차가 주행 가능한 시범운행 지구를 지정하고 안전기준을 마련하는 등 화물차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적극 지원한다. 2027년까지 기존의 도시철도를 활용한 지하 물류운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물류 전용 지하터널에 대한 기술개발도 추진한다.

콜드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온·습도 등 운송 환경에 민감한 화물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민간 기술 개발에 대한 세제 지원 등을 추진한다.

도심 내 물류용지 부족으로 인한 물류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도심지역에도 도시첨단물류단지 등 물류 거점을 조성한다. 또 신도시를 개발하는 경우에는 개발사업자가 사전에 생활 물류시설 용지를 확보하도록 할 예정이다. 도심 인근지역에는 고속도로, 철도부지 등 유휴부지를 적극 활용하여 부족한 물류 인프라를 확충한다.

글로벌 물류기지 구축

글로벌 항공 물류허브 구축을 위해, 인천공항과 신공항에 첨단 물류인프라를 조성하고, 스마트 항공 화물조업체계도 구축한다. 화물터미널에 자동화·디지털화 기법을 도입한 스마트 화물터미널로 순차적 개조하고 자율주행 지상조업 차량, 웨어러블 조업 장비 도입 등 작업자 안전을 확보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내용이다.

또 비수도권 국가 물류단지에 대한 개발제한구역 입지규제를 완화하고, 국제 물류거점 조성을 위한 ‘국가 스마트 물류 플랫폼 제도’도 도입한다. 화물차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화물차 안전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물류시설 인근 지역은 ‘교통안전관리구역’으로 지정해 관리를 강화한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가 경제를 이끄는 핵심산업으로 성장한 물류산업이 우리나라의 초일류 국가 도약에 일조할 수 있도록 이번 대책을 마련했다”라며 “물류산업의 새로운 혁신을 통해 국민의 삶이 더욱 편리해지고, 우리 기업이 세계로 나아감과 동시에 국가 경제가 한층 더 성장하고 도약할 수 있도록 대책 추진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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