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 20대연구소와 CJ E&M 리서치센터가 공동으로 연구해 ‘대한민국 20대 청춘 연애백서’를 발표했다. 20대 연애 트렌드와 이성관을 들여다보고자 기획된 본 보고서는 지난 4월 27일부터 5월 3일까지 약 8일간 전국의 20대 남녀 816명을 대상으로 조사됐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4%가 ‘연인과 처음 사귀고 나서 한 달 이내 스킨십이 가능하다’고 응답했다. 20대 대부분이 스킨십 진도나 기간에 별 의미를 두지 않았다. 더불어, 이성을 선택하거나 애인과의 관계에 있어, 스킨십 스타일이나 성향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는 우리 사회에 자유로운 성(性)적 담론이 오고 갈 수 있도록 미디어가 불을 지폈고 이제는 일반인들도 일상 대화 속에서 거리낌 없이 유쾌하게 ‘섹드립’을 시전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사회 분위기가 성적으로 많이 개방된 탓이다.
|
SNS의 경우 기본 프로필과 외모뿐만 아니라 생활패턴이나 취향 등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상대를 탐색하기에 딱 좋은 도구다. 소셜 데이팅의 경우 이용자가 원하는 이성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접근이 쉽고 편리하므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CJ E&M 리서치센터는 “영화, 드라마, 공연, 음악 등 모든 콘텐츠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청춘의 애정 스토리임을 강조하며, 요즘 세대의 연애를 이해하는 것이 젊은 세대가 공감하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시작”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학내일 20대연구소 측은 “스펙 관리와 취업 준비를 하며 치열하게 살아가는 20대들의 전쟁 같은 삶 속에서도 피어나는 그들의 연애와 사랑이 궁금했다”며 “본 보고서가 현재의 청춘들을 이해할 수 있는 통로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