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 국내 최초 1600톤급 프레스 개발

세계 3번째..연간 200억원 규모 수입대체 효과
  • 등록 2010-06-21 오전 9:44:53

    수정 2010-06-21 오전 9:44:53

[이데일리 정재웅 기자] 현대차(005380)그룹의 부품 계열사인 현대위아가 그동안 일본제품에 의존해왔던 대형 프로그레시브 프레스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위아는 국내 최초, 세계 3번째로 1600톤급 프로그레시브 프레스 개발에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프로그레시브 프레스는 소재가 완성제품으로 탄생하기까지의 전 공정을 하나의 금형을 통해 순차적으로 가공하는 프레스로 시트레일, 섀시부품 등 소형 차량부품을 대량 생산할 때 사용된다.

현대위아가 독일,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개발에 성공한 1600톤급 프로그레시브 프레스는 100Kg/cm²까지 증대된 소재성형 인장강도를 바탕으로 두께가 얇으면서도 강도가 뛰어난 제품을 성형할 수 있다.

현대위아는 이번 프레스 1호기를 자동차 시트 전문제작업체 (주)다스의 인도법인에 성공적으로 설치했으며 2호기를 경주공장에 설치해 시운전 및 품질검사를 거친 후, 오는 7월초 자동차 시트레일 성형에 본격 투입할 예정이다.

기존 국내 자동차업계에서 사용해 온 시트레일은 주로 일본에서 제작한 500톤급 프로그레시브 프레스로 성형된 제품이며 최대 인장강도가 60Kg/cm²에 불과해 강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번 현대위아가 개발한 프레스로 제작되는 시트레일은 강성이 높아 시트의 변형·파손이 거의 없어 사고발생시 승객의 안전을 최대화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1600톤급 프로그레시브 프레스의 국산화를 통해 연간 200억원의 수입 대체효과와 300억원 가량의 장비수출이 가능할 것"이라며 "향후 단계적으로 프레스 개량 작업을 통해 섀시부품 등 자동차 주요 제작 공정에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현대위아가 개발에 성공한 1600톤급 프로그레시브 프레스.


▶ 관련기사 ◀
☞(특징주)현대차 4일만에 반등..`실적+신차효과` 기대
☞(투자의맥)"전고점 돌파 아직..위안화 절상 수혜주 주목"
☞"더 강해진 `신형 아반떼`가 온다"..사전계약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으아악! 안돼! 내 신발..."
  • 이즈나, 혼신의 무대
  • 만화 찢고 나온 미모
  • 지드래곤 스카프 ‘파워’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