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 사태 심각"..정부, 본격 시장개입 나서

정부, 철강·건설업계 소집해 "조속한 해결" 촉구
공동행위에 주목.."개별협상까지 막으면 곤란" 경고
원재료 가격급등 실태조사 "유통과정 모니터링 착수"
  • 등록 2010-04-30 오전 9:11:01

    수정 2010-04-30 오전 9:11:01

[이데일리 안승찬 기자] 철강업계와 건설업계 간의 철근가격 협상 결렬로 철근공급이 중단되는 사태가 벌어지자 정부가 적극적인 개입에 나섰다.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국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지식경제부와 국토해양부는 지난 28일과 29일 철강업계와 건설업계 관계자들을 소집해 긴급회의를 각각 가졌다. 정부는 업계에 "철근 가격 협상 마찰 건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점을 전달하고,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지경부와 국토부는 사태 해결을 위해 대화채널을 개설하고, 적극적인 공조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상황이 더 악화될 경우 철강협회와 건설협회를 중재자로 투입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가격협상은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조정할 문제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국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빠른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건설업계와 철강업계간의 공동행위 여부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양쪽이 집단적으로 대처할수록 원활한 협상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당장 철근이 필요한 건설사가 철강회사와 개별적으로 협상에 나서려는 움직임에 대해 주요 건설사의 자재구매 담당 실무자 모임인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가 견제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지경부 관계자는 "수요자의 공동행위는 공정거래법상 저촉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격 인하를 위해 집단적 압력을 행사하면 상호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자제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양쪽의 입장차가 큰 것 같다"며 "양쪽의 의견을 좀더 들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또 철근가격 상승의 배경인 철스크랩(철근의 주원료)의 가격 급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이는 등 시장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

철스크랩 가격이 급등하면서 유통과정에서 `물량 잠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철스크랩 가격은 지난해 t당 36만2000원에서 4월 43만원으로 급등했고, 내달에는 51만3000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현대제철(004020)동국제강(001230) 등 국내 대형 철강업체들은 지난 19일부터 삼성물산(000830)대우건설(047040), GS건설, 대림산업, 롯데건설, SK건설, 두산건설 등 대형 건설사 7곳에 철근 납품을 전면 중단했다.

주요 철강사들이 철근 가격(고장력 10㎜, 현금가 기준)을 1t당 69만1000원에서 올해 2월 74만1000원으로 인상하고, 이달 초 79만1000원으로 다시 인상하자, 일부 건설업체가 결제를 거부하며 반발했다.

주요 건설사의 자재구매 담당 실무자 모임인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가 현대제철과 동국제강 등 2대 철근 제조업체와 가격인상분 반영 여부를 놓고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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