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가상자산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오전 8시30분 기준) 비트코인 시세는 24시간 전 대비 1% 하락한 3만790달러를 기록했다. 알트코인(비트코인 이외 가상자산) 대표격인 이더리움은 0.8% 떨어진 1938달러에 거래 중이다. 전체 가상자산 시가총액은 1조1941억 달러로, 전일 대비 0.8% 줄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에 대한 기대감은 어느때보다 높다. 그동안 SEC는 시장 조작의 위험성이 높다는 이유로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을 모두 반려해왔는데, 블랙록, 피델리티 등 최근 신청서를 제출한 자산운용사들은 SEC가 우려하는 지점을 보완해 상품을 설계했다. 실제 현물 비트코인 다루는 코인 거래소와 ‘감시 공유 계약’을 맺어 시장 조작의 위험을 줄이겠다고 했다. 감시 공유 계약은 시장 거래 활동, 청산 내역, 고객식별 등 정보를 공유해 시장 조작을 막는 기능을 한다.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현물 ETF가 출시되면 그동안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기 어려웠던 기관들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해 수요가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트코인 현물ETF는 운용사가 직접 비트코인을 보유하는 구조이라, 투자자가 늘어나면 즉시 비트코인 매수세가 늘어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