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매티카는 유럽 최대 규모의 로봇, 자동화 기술 솔루션 전시회다. 로봇 공학과 인공지능, 디지털 솔루션 관련 기업들이 참가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비즈니스를 펼치는 자리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력난 해소를 위해 로봇산업에 주목하는 상황이어서 오토매티카에 쏠리는 관심도 더욱 커지고 있다.
오토매티카 주최 측은 이번 전시회를 맞아 “로봇 프로그래밍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처럼 쉬워질 것”이라고 예고했다. 참가 기업들은 작업 용이성을 크게 높인 제품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앱)을 선보였다. 지난해 오토매티카에서 면요리와 용접 등 서비스, 제조 분야 솔루션과 코딩 없이 협동로봇 기능을 만드는 소프트웨어를 선보였던 두산로보틱스는 격년으로 해당 전시에 참여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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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로보틱스는 2017년 협동로봇 양산을 시작한 후 글로벌 첫 데뷔 무대로 2018년 오토매티카를 선택해 협동 로봇 제품과 자동화 공정 솔루션을 선보인 바 있다. 제조업의 본고장인 독일에 진출해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안전성을 인정받고 세계 시장에 도전한다는 계획이었다. 이후 유럽과 미국 메이저 박람회에 참가하며 이름을 알린 두산로보틱스는 제조업뿐 아니라 식음료, 물류, 의료 등 서비스 산업 전반으로 사업영역을 넓히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보스턴컨설팅그룹에 따르면 글로벌 협동로봇 시장은 지난해 6600억원에서 오는 2026년 1조9300억원 규모로 연평균 27% 성장할 전망이다. 두산로보틱스는 전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북미 최대 자동화 솔루션 기업 로크웰과 올해 4월 파트너십을 맺고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다.
박 부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은 전시회 참관 뒤 현지에서 워크숍을 열고 자동화 산업의 최신 동향과 미래기술을 점검했으며 산업 전문가를 초빙해 최신 자동화 솔루션과 플랫폼 개발 현황도 살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