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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원은 △기물파손, 폭행, 노숙 등에 대응하기 위한 ‘대형 무인매장용 솔루션’ △현금 절도, 객장 점거 등에 대응하기 위한 ‘소규모 무인매장용 솔루션’ △현금 피해까지 보상하는 ‘스페셜 보험’ 등 보안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를 통해 무인매장 범죄 예방부터 피해 보상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에스원이 운영 중인 대형 무인매장 사건들을 분석한 결과 기물 파손, 폭행 등의 사고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대형 무인매장을 위한 전용 솔루션을 출시했다. 우선 파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능형 CCTV의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했다. 지능형 CCTV가 고객들의 동작을 분석해 과격한 행동을 하면 자동으로 감지하고 경보를 울리는 방식이다.
폭행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비명소리에 반응하는 음원감지 센서가 활용된다. 매장 내에 일정 데시벨(50dB~60dB) 이상의 소리가 감지되면 긴급 상황으로 인식해 에스원 통합관제센터로 신호가 접수된다. 필요할 경우 즉시 보안요원이 출동한다. 노숙을 예방하기 위해 ‘잔류’ 알고리즘을 활용해 한자리에 오래 머물러 있을 경우 지능형 CCTV가 상황을 인식, 에스원 통합관제센터가 매장 내부에 원격 경고 방송을 실시한다.
에스원은 절도의 주요 타깃인 결제 키오스크에 감지기를 설치, 도난 시도가 발생하면 보안요원이 즉시 출동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객장을 점거하는 행위를 막기 위해서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점주는 스마트폰으로 매장 내 CCTV에 접속이 가능해 언제든지 매장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원격으로 조명 제어도 가능하다.
비행 청소년들이 장시간 머물거나 일탈 행위를 하는 경우 객장 조명을 꺼 퇴거를 유도할 수 있으며 퇴치 후 재방문할 경우를 대비해 객장의 출입문을 원격으로 잠글 수도 있다.
에스원 관계자는 “이번 무인매장 솔루션 라인업 확대로 점주들이 범죄 걱정없이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증가하는 무인매장 고객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규모, 업종, 지역별로 특화된 솔루션들을 지속해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로 비대면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무인 매장이 급격히 늘어났고, 현재 전국 무인 매장 수는 약 10만개로 추정된다. 무인매장 확산과 함께 관련 범죄도 증가하고 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9년 203건이었던 무인 매장 범죄는 지난해 9월까지 1604건이 발생해 8배 가까이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