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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1분기 전 세계 TV 시장 점유율(금액 기준)이 29.4%로 1위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28.6%) 대비 점유율이 0.8% 포인트 올라갔다.
삼성전자는 QLED TV를 중심으로 초대형·프리미엄 시장을 적극 공략한 점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올 1분기 전 세계 QLED TV 판매량은 91만 2000대로 전년동기(36만 7000대) 대비 약 2.5배 성장했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가 판매한 QLED TV가 89만 6000대를 판매해 98.2%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올 들어 QLED TV 8K 제품을 본격적으로 판매하고 라인업 확대, 18억 7000만 달러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QLED는 내구성이 우수하고 뛰어난 색재현력과 업계 최고 수준의 밝기를 기반으로 한 높은 명암비와 최적의 HDR 영상 구현 등이 특징이다.
한편 올 1분기 전 세계 TV시장은 수량 기준 약 5200만대로 전년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나, 금액 기준으로는 시장 가격 하락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약 250억 달러를 기록했다. 그러나 제품의 대형화 추세 지속으로 70인치 이상 시장 비중이 5.1%에서 7.6%, 60인치대는 14.8%에서 19.1%로 대폭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