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안승찬 기자] CJ대한통운은 올해 1, 2월 항공 특송물량이 34만건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5%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해외 직접구매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온 특송물량 비중이 87%로 가장 높았고, 홍콩(8.4%), 중국(2%), 싱가포르(2%), 독일(0.6%) 순으로 물량이 많았다.
품목별로는 ‘유아용품 및 의류’가 전체의 약 3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가방, 지갑 등 잡화류가 28%, 커피, 초콜릿 등 식품류가 14%, 전자제품이 11%를 차지했다. 화장품, 건강식품, 신발 등 기타 품목은 17%였다.
해외 특송물량의 70%가 수도권에 몰렸다. 해외 직구의 주요 고객층이 서울과 수도권에 사는 사람들이라는 뜻이다.
CJ대한통운(000120) 관계자는 “개인화물 국제 특송물량은 항공을 통해 배송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해외 배송대행 업체들이 항공보다 저렴한 해상운송 라인을 검토하고 있어 소비자 부담 비용은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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