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식 전문점 중에 미소야와 코바코, 명인만두가 조사권내에서 고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명동칼국수, 미다래 등이 돋보였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았던 이용자 수 상위 TOP5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만족도를 보였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분식점의 경우 대체적으로 김밥전문점이 인지도가 높은 반면, 만족도에선 돈가스와 만두전문점이 높다는게 특이하다.
또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업체들은 한결같이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코바코는 10년, 명인만두는 30년의 노하우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 ||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김밥천국 | 323 | 51.1 |
김가네김밥 | 117 | 63.2 |
김밥나라 | 107 | 51.4 |
용우동 | 49 | 65.3 |
종로김밥 | 33 | 66.7 |
미소야 | 27 | 85.2 |
한우동 | 25 | 60.0 |
토마토 | 13 | 76.9 |
코바코 | 11 | 81.8 |
틈새라면 | 10 | 70.0 |
명인만두 | 10 | 80.0 |
허수아비 | 10 | 70.0 |
장우동 | 8 | 37.5 |
압구정김밥 | 6 | 50.0 |
명동칼국수 | 6 | 100.0 |
미다래 | 6 | 83.3 |
배터지는 생돈까스 | 6 | 83.3 |
먼저, 코바코의 경우는 ‘너무 맛이 있어 코를 박을 정도로 맛있다’는 컨셉으로 돈까스, 우동, 초밥전문점이다.
특히 메인메뉴인 돈가스의 경우는 20여가지 과일향이 첨가된 소스를 중심으로 엄선된 재료를 10년노하우로 바탕으로 개발해 소비자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는 평도 있다.
명인만두 역시, 1976년 부산 만두분식에서 출발해 2003년 성남 직영점을 오픈하고, 2008년 우수벤처기업으로 선정받는 등 지속적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만두는 남녀 나이와 관계없이 선호하는 음식중에 하나로, 계절과 시간을 따지지 않는 독특한 음식이다.
이점이 만족도에서 높은 평가가 나온것이다.
반면에, 인지도가 높은 김밥천국(51.1%), 김밥나라(51.4%)의 만족도는 최하위권 만족도여서 가맹점 확대 보다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볼 수 있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