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52 장영실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으로 1년 52주간 매주 1건씩 우수 신기술 제품 또는 기술혁신 성과가 우수한 조직에 시상하는 제도다. 지난 1991년 처음 제정한 이래 국내 산업기술 분야 최고 권위를 가진 상으로 자리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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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CS-2 시스템은 국내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표준 열차제어시스템으로 열차와 지상 신호 정보를 종합해 차량 간격과 위치를 연속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수송성을 늘리고 운행 안전을 확보하기에도 유용하다.
또 국내 최초로 유럽 표준 사양인 ‘ETCS’ 레벨 2를 충족해 기존 해외 제품 대비 우수한 성능을 확보해 글로벌 열차제어시스템 시장 진출을 위한 경쟁력을 갖췄다.
이에 따라 현대로템은 지난 2018년 기술 개발에 성공한 뒤 지난해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협조로 실제 KTX 열차에 탑재해 시범 운행을 완료한 바 있다. 올 10월에는 KTCS-2가 탑재된 열차가 전라선에서 처음으로 영업운행에 투입되는 등 상용화도 안정적으로 진행됐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수상으로 당사의 열차제어시스템 기술력을 입증해 의미가 깊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KTCS-2를 필두로 국내 고속철도를 비롯한 GTX, 일반 철도 시장은 물론 해외에서도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관련 기술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