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증시 요약 * 유럽시장의 안정된 모습에 영향을 받아 반등 마감 * 이집트 사태 장기화 조짐으로 오전 변동성 * 기업 실적과 대형 M&A의 영향으로 상승 * 이집트 투매 심리 다소 진정 * 12월 소비자 지출과 소득이 전년 대비 소폭 상승 * 기술업종 은행업종 석유화학업종 반등
이집트의 반(反)정부 시위가 장기화 될 것의 우려로 오전 장엔 변동성이 확산되었다. 이로 인해 뉴욕 증시에 본격적인 조정이 시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기도 했다. 이는 이라크를 핑계로 한 9주 연속 상승에 대한 상승 부담감에 따른 조정의 성격도 가지고 있다.
국제 유가의 급등세가 주가에 영향을 그대로 미치고 있다. 상품가격과 유가 가격의 급등은 그동안 조정을 주었던 업종에 반등을 이끌었지만 유가 급등에 치명적인 항공업종 등은 하락폭을 키웠다.
이번주 불안감을 상쇄할만한 호재도 기대되고 있다. 1월 고용보고서를 비롯한 경제지표가 개선세를 보이고, 기업들의 어닝시즌이 호조를 지속한다면 주가는 제한된 하락을 마무리하고 상승 모멘텀으로 바뀔 것이다. 이번 조정은 자연스러운 조정으로 다행이 우리 시장은 구정으로 글로벌 시장의 변동성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밸류에이션 부담에 따른 일시적 조정과 글로벌 시장의 인플레이션 영향이 팽배한 가운데 중국과 미국의 정책 불확실성이 차익매물을 쏟아내며 조정을 만들고 있다. 전일 우리 시장은 석유화학 업종들은 선방한 모습이지만 자동차, 금융 관련주들이 지수하락을 부추긴 모습이다.
금일 코스피 시장은 반등시 20일선인 2092p의 저항을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중점을 주어야 한다. 지수가 달리든 안달리든 지금의 조정은 편안하게 봐도 된다. 국내 기업의 실적은 올해도 크게 향상 될 것이고 상승에 대한 조정 국면에 들어섰기 때문에 잠시 기다릴 줄 아는 지혜만이 필요할 뿐이다. 낮어준다면 고맙게 담아가야 한다.
코스피의 오후장은 다우지수의 오전장을 지배하고 다우지수의 오후장은 코스피의 오전장을 지배한다. 변동성은 하나의 리듬이다. 이 리듬을 받아들이고 몸을 맞기면 아름다운 춤을 출 수잇다. 멋진 춤은 수익률을 극대화 한다. 그 흐름을 잘 활요하여야 한다.
*비중크게 수익율 최대 확대법 우량 중형주 + 가치적 철저한 저평가 + 기술적 매수맥점 매수
* 스윙 달인 급등 수익 캐취법 모멘텀 선취매 우량개별주 + 가치적 저평가 or 차트 지지 맥점 매수
* 정확한 매수가 및 매도가 + 매수 비중 => 확실하고 명확해야 합니다
최근 신규 추천 종목들이 강한 급등을 나타내고 있다. 지금도 급등 초기 단계에 와 있는 종목군들이 서서히 시작을 위한 꿈틀거림이 나타나고 있다. 미리 선매취하는 기다림 매매와 반등 직전에 매수할 수 있는 것도 능력이다. 기관과 외인들 사이에 개미들이 프로가 되는 그날까지 수익률의 행진은 계속 될 것이다.
[관심종목] 쌍용차(003620), 아가방컴퍼니(013990), 바이로메드(084990), LIG손해보험(002550), 호남석유(011170), 케이피케미칼(064420)
장로드 전문가는 증권 시황방송 전문가입니다. [전문가클럽 안내 : 02-3772-0309, 0310] [본 글은 전문가의 투자 의견으로 이데일리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글은 투자에 참고용이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