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재호 회장이 이끌었던 대주그룹은 지난 1981년 대주건설을 모태로 출범했다. 대주그룹은 2007년 11월 당시 대주주택, 대한건설, 대한조선, 대한시멘트, 대한화재 등을 비롯해 조선, 해운, 제조, 미디어, 금융, 레저, 문화 등 7개 사업 분야에 모두 15개 계열사를 두고 있던 재계 순위 50위권의 대기업이었다.
허재호 회장은 대주건설을 기반으로 시멘트, 금융, 조선업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2007년 기준 매출액은 4745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 874억원에 순이익 93억원을 거둔 바 있다.
하지만 그해 500억원대 탈세사건과 관련해 허재호 대주그룹 회장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되며 창립 최대 위기를 맞았다.
그리고 약 2년 뒤인 2009년 1월 시공능력평가 52위였던 대주건설이 건설사로는 유일하게 퇴출 절차를 밟게 됐다.
2004년 시공능력평가 98위에서 1년 만에 32계단이나 뛰어오르는 등 주택사업이 단기에 급성장했다.
허재호 회장의 대주그룹은 한때 대우건설 인수에도 관심을 보여 화제를 모았다.
그러나 단기에 주택사업이 확대되면서 미분양이 대거 발생했고 문제의 2007년 이후 유동성 위기설이 끊이지 않았다.
여기에 대주그룹의 조선소 건립에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고 오너인 허재호 회장이 탈세 및 횡령사건으로 벌금형을 받으면서 그룹 전체가 자금난에 빠지고 말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대주그룹은 대한화재를 롯데그룹에 3500억원에 매각하는 등 자금난 해소에 나섰지만 역부족이었다.
수백억원대 벌금을 내지 않고 해외에 머무르던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은 벌금 245억원 대신 노역장 유치를 선택했다. 지난 23일 광주지검은 뉴질랜드로 출국한 허재호 전 대주그룹 회장의 신병을 확보해 광주교도소의 노역장 유치를 집행했다.
하루 일당 5억원을 적용받아 단 49일만 노역장에서 보내면 거액의 벌금을 탕감 받는 이른바 ‘황제노역’과 연이은 ‘황제노역 허재호 노역중단’ 소식이 알려지면서 사회적 논란을 일으켰다.
논란이 확산되자 ‘황제노역 허재호 노역중단’이 결정된 것이다. 검찰은 허재호 전 회장에게 선고된 벌금 254억원에 대해 압류 등 강제 환수 조치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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