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2단계·인천발·수원발 KTX 공사 본격 추진

인천·경기 서남부권 및 중부권,
전라남도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 예상
  • 등록 2020-12-20 오전 11:00:00

    수정 2020-12-20 오전 11:00:00

[이데일리 김나리 기자] 국토교통부는 고속교통서비스 확충을 위한 호남고속철도 2단계 및 인천발·수원발 KTX 직결사업 등 3개 사업 6개 공구 노반공사의 시공업체가 선정됐으며, 연내 착공한다고 20일 밝혔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건설사업’은 전라남도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하는 고속신선 건설 사업이다. 전남지역의 성장 동력 창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호남권 지역주민의 고속철도 교통편의 제공이 목적이다. 총사업비 2조5789억원(국고50%, 철도공단50%)으로 2025년 공사 완료 목표다.

고막원~임성리 신설노선은 본선 44.1km, 정거장 1개소(무안공항) 신설을 포함한다. 그 중 이번 착공구간은 기타공사구간(제1,3,6,7공구)으로 노반공사비 6653억원을 투입한다. 2025년까지 공사를 완료하면 용산·수서~목포 간 소요시간은 약 2시간 10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수인선과 경부고속선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인천·안산·화성지역에 KTX 열차 직결 운행을 통한 고속철도 서비스 추가 제공을 목적으로 시행된다. 총 사업비는 4238억원(기존선 개량 국고100%, 신설 국고 50%, 철도공단 50%)이다. 2024년까지 공사를 완료하면 송도~부산 간 소요시간은 약 2시간 20분, 송도~목포 간 소요시간은 약 2시간 10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경부선과 수도권고속철도를 연결해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수원을 비롯한 수도권 동남부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2772억원(기존선개량 국고100%, 신설 국고50%, 철도공단50%)이다. 2024년까지 공사를 완료하면 수원~부산 간, 수원~목포 간 소요시간은 각각 2시간 10분 가량이 될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그간 고속철도의 이용에 어려움이 있던 인천, 경기 서남부권 및 중부권, 전라남도까지 고속철도 수혜지역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라며 “2025년까지 7조 2084억원 가량의 생산유발과 6만 628명의 고용 유발 효과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국토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홍명보 바라보는 박주호
  • 있지의 가을
  • 쯔위, 잘룩 허리
  • 누가 왕인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