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X는 지난 3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우주인터넷 프로젝트 ‘스타링크’의 인터넷 속도를 밝혔습니다. 초기 시험 결과에 의하면 속도는 100Mbps(초당 메가비트)로 온라인 비디오 게임을 즐기거나 HD급 고화질 영화 여러 편을 끊김없이 재생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
스페이스X는 그동안 저궤도에 약 700개의 스타링크 위성을 올렸는데요, 1차 목표인 1440개 구축이 완료되면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방침입니다. 현재 스타링크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 가능한 지역을 확인토록 하는 등 ‘우주인터넷’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케이트 타이스 스페이스X 수석엔지니어는 스타링크 위성 발사 중계에서 “스타링크 연구팀은 지연속도 통계를 분석하고, 표준 속도를 시험하고 있다”며 “초기 시험 결과 100Mbps 이상의 속도와 초저지연 성능을 나타냈고, 앞으로 최대 통신 성능을 구현해 나갈 계획”고 말했습니다.
*편집자주:우주 시대가 눈앞에 다가오고 있다. 우주는 먼 미래가 아닌 현실이다. 스페이스X, 블루오리진 등 민간기업들의 경쟁과 각종 우주기술 발전으로 민간우주여행시대가 열리고 있다. 관광뿐 아니라 우주 쓰레기 처리, 장례식장, 별똥별 이벤트 등 우주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시도들도 이어지고 있다. 외계행성에서 생명체를 찾는 인류의 노력도 계속 진화 중이다. 우주는 첨단 과학기술의 집합체이기도 하다. 극한 환경의 우주에 최적화된 첨단 우주 기술들은 필수다. 세계 각국은 광활한 우주시장 선점을 위해 열띤 각축을 벌이고 있다. 국내외 우주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우주 관련 기술, 우주의 역사, 연구 동향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우주 개발의 필요성을 환기하고 우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