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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분야 담당 기자로서, 또 실제 집에서 AI 스피커를 쓰는 이용자 입장에서 위와 같은 질문을 굉장히 많이 받곤 합니다. 본 기자도 호기심이 많던 차에 마침 프로모션 소식을 접하고 만나게 된 구글 홈 미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매장이나 체험관, 다른 이의 집에서 카카오i 미니나 KT 기가지니 버디 등 여러 제품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해보기도 했죠.
추천해요-노래 맘껏 들으세요, 심심풀이도 하고요
대체 AI 스피커를 사면 어떤 점이 좋으냐, 그건 바로 노래를 마음껏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구글 홈미니는 유튜브 프리미엄, NHN 벅스 등과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카카오i 미니는 멜론, KT 기가지니는 지니뮤직과 각각 제휴를 맺고 있죠. 해당 음원 서비스에서 음원을 재생하고, 음성으로 ‘조용한 노래 틀어줘’와 같은 명령을 내리면 알아서 그에 맞는 음원 재생을 진행합니다.
심심풀이도, 각종 정보 습득도 편리하죠. 혼자 사는 외로움을 견디기 위해 ‘헤이 구글, 나 나갔다 올게’ 같은 인사를 남기면 ‘네, 잘 다녀오세요 ○○님’과 같은 답변도 해줍니다. 마치 반려동물이나 가상의 친구를 둔 것 같은 느낌이 들죠. 뉴스 청취나 간단한 검색도 됩니다. “오늘 오후 날씨 어때”를 물어보면 최고기온부터 기상 상황 등 필요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알려주죠.
아쉬워요-아직은 다소 ‘멍청’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선
중간 제목을 보고 펄쩍 뛰는 개발자 분들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아니, 기껏 이만큼 개발해놨더니 ‘1도 모르는 문과 출신 기자가 뭐라고 하는 거냐’고 말이죠.
그런데 말이죠, 사용자 입장에선 여전히 어색하더군요. 우리의 일상 화법을 생각해보면, ‘○○아 30분 뒤에 꺼줘’ 같은 형태가 익숙하고 편리하겠죠. 그런데 구글 홈미니는 이렇게 명령하면 “죄송하지만 어떻게 도와드릴 수 있을 지 잘 모르겠습니다”라며 끌 생각을 안 합니다. ‘헤이 구글 30분 뒤에 음악 꺼줘’라고 말하면 “30분 뒤에 ○○ 장치가 꺼집니다”라고 답합니다. 아니, 전 그저 음악 재생을 멈추라고 한 건데 전원을 끈다니요? 물론 실제로는 꺼진게 아니라 예약한 알람도 울리고 부르면 반응도 하지만, 분명 사용자 관점에선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죠.
콘텐츠 자체의 문제도 아직 남아있습니다. 뉴스 콘텐츠가 특히 심한데요, 업데이트 단위가 생각보다 긴 탓에 오래된 정보만 계속 읊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 홈미니의 경우 일전에 한 경제 뉴스 프로그램이 한 달 이상 지난 내용이 계속 반복된 사례도 겪어봤습니다.
음원 재생의 경우에도 갓 나온 신곡은 당장 재생 지원이 안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음원 스트리밍 업체가 아직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탓이겠지만, 자동으로 연계가 되지 않는 점은 AI의 존재 의미를 무색하게 하는 점이라고 볼 수 있죠, 소비자 관점에서는요. 심지어 제가 어느 날 감성이 충만해서 지아의 ‘술 한잔 해요’를 틀어달랬더니 비슷한 제목인 ‘술 한잔 해요 오늘’만 틀어줘서 짜증이 나기도 했었네요. 전 ‘따끈따근 국물이’ 가사를 듣고 싶은데, ‘혼자서 마시는 술에’만 자꾸 반복하더란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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