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한국의 라면 시장 규모가 지난해 2조214억원을 기록했다. 5년 전에 비해 40% 성장한 규모다. 봉지라면보다 용기라면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프리미엄 라면 시장도 커졌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19일 발표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조사’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용기라면 시장은 2008년 3634억원에서 2013년 6066억원으로 67% 확대됐다. 같은 기간 봉지라면의 생산실적이 9505억원에서 1조2023억원으로 26.5% 증가한 것에 비해 높은 수치다.
다만 매출 비중은 봉지라면이 68.4%로 용기라면에 비해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일반 라면에서는 봉지라면보다는 용기라면의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반면, 짜장라면에서는 봉지라면의 매출 비중이 커졌다.
라면 수출 규모는 2008년 1억3000만 달러에서 지난해 2억1000만 달러로 5년 사이 약 64% 상승했다. 수입은 122만 달러에서 153만 달러로 1.2배 늘었다.
보고서는 국내 라면시장의 두드러진 특징으로 ‘모디슈머’ 현상을 꼽았다.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결합한 짜파구리, 오징어 짬뽕과 짜파게티가 결합한 오빠게티 등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레시피를 개발하는 경향이 확대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또 국물없는 라면의 확대, 면을 굽거나 건조하여 만든 라면의 웰빙화 등이 최근 라면시장의 특징으로 꼽혔다.
식용유 시장은 2003년 3425억원에서 지난해 9070억원으로 10년새 2.6배 성장했다. 지난해 생산액 가운데 대두유가 67.6%로 과반을 넘었고 카놀라유 13.8%, 옥수수유 10.4% 등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