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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화물연대 포항본부 조합원 500여 명은 포스코 3문과 운송업체 앞 등 포항과 경주 10여 곳에서 집회를 이어갔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육송 출하 전면 중단 사태도 지속돼 이날만 육송 물량 2만t(톤)을 출하하지 못했다.
대전에서는 한국타이어와 한온시스템 등 2곳에서 조합원 60여 명이 파업의 당위성을 알리는 선전전을 벌였다.
한국타이어의 경우 대전공장에서 하루 평균 70여 대 컨테이너가 타이어를 싣고 나갔지만, 지금은 전날 기준 20여 대만 운송하고 있다.
충남에서는 서산 대산공단에서 450여 명, 아산 현대차 앞에서 80여 명, 당진 부곡공단 인근에서 100여 명 등 모두 10여 곳에서 7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파업 집회가 열렸다.
이들 시멘트회사는 벌크트레일러(BCT)를 이용한 시멘트 육로수송을 중단했다.
영월 한일시멘트, 동해 쌍용씨앤이, 강릉 한라시멘트 등 강원지역 시멘트회사들도 파업 여파로 BCT 차량 행렬이 사라졌다.
이에 따라 시멘트→레미콘→건설업계로 이어지는 연쇄적인 셧다운 피해가 우려된다.
레미콘업체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부 업체는 시멘트 재고가 바닥나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철강업계도 비상이다. 포항제철소는 생산한 제품을 출하하지 못해 창고에 저장하고 있는데 이마저도 점차 포화 상태에 이르고 있다.
운송하지 못한 타이어를 빈 컨테이너에 쌓아두고 있는 한국타이어도 이번 주말이면 컨테이너가 모두 찰 것으로 보여 파업이 계속될 경우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질 전망이다.
항만 등 주요 물류 거점에서는 신선식품 등 일부 품목을 비상 수송하며 피해를 줄이는 데 안간힘을 쓰고 있다.
평택·당진항의 지난 10일 반출입물량은 226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로 평소의 7.5% 수준이지만 파업 이후 조금씩 늘고 있다.
의왕 내륙 컨테이너 기지(ICD)의 경우 올해 금요일 하루 평균 반출입물량은 4422TEU인데, 지난 10일 반출입물량은 441TEU로 집계됐다. 평시의 10% 수준이다.
화물연대 전북지역본부는 하루 이틀 묶어두면 폐기해야 하는 생물 컨테이너와 곡물 사료 등의 물량을 출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