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과거에 비해 수입차에 대한 거부감도 완화되면서, 대형 수입차들이 기업 임원용 차량으로 사용되거나 재력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23일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 1∼9월중 국내 신규등록된 배기량 3000cc 초과 수입승용차는 1만1632대로 국산차를 포함한 전체 3000cc 초과 승용차 중에서 28.2%를 차지했다. 3000cc 초과 승용차 10대중 3대 꼴로 수입차라는 의미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신규등록된 3000cc 초과 수입승용차 9944대 보다 17.3% 증가한 것으로, 전체 3000cc 초과 승용차에서 수입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3%p 정도 약진했다. 또 지난 2001년 3000cc 초과 승용차중 수입차 비중이 7.0%, 2003년 17.4%였던 것에 비해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대형 승용차 시장에서 수입차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국내 완성차 업체가 선보인 대형 승용차 모델은 제한적인데 반해 수입차는 브랜드만 해도 20여개에 달하는 등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 수입차 업체들이 국내에서 가격할인 및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면서 고급차 시장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어, 수입차 강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그는 또 "국내 수입차 등록대수중 배기량별 비중을 보더라도 2000cc 미만이 1.8%, 2000∼3000cc가 9.7%로 미미한 수준이지만 3000cc 초과 대형차는 36.8%로 가장 크다"면서 "수입차 업계의 시장공략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완성차 업체들도 고급 세단분야를 보다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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