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한국주류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하이트진로(000080)의 맥주 시장 점유율은 전월대비 3.3% 포인트 증가한 44.6% 를 기록했다. 지난해 8월 37.2% 로 바닥을 찍은 후 계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오비맥주는 지난해 11월 맥주 시장 점유율이 전월대비 3.3%포인트 감소한 55.4% 를 나타냈다. 하이트진로와 반대로 지난해 8월 62.8%로 최고점을 찍은 이후 하락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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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가 이처럼 고전했던 이유는 하나의 브랜드에 영업역량과 마케팅력을 집중하지 못해서다. 하이트진로는 ‘맥스(MAX)’, ‘드라이 피니시 d’, ‘하이트’ 등의 맥주와 소주 등으로 집중력이 분산됐던 반면, 오비맥주는 기존의 ‘OB’브랜드를 버리고 ‘카스(Cass)’에 집중하면서 두 업체간의 간극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소주 시장에서는 하이트진로가 여전히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지난해 11월 출고량은 464만3000상자(1상자=360㎖×30병)로 전월대비 19만8000상자 감소했지만 시장점유율은 48.4% 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롯데가 146만2000상자, 시장점유율 15.2% 로 뒤를 쫓고 있지만 하이트진로와 롯데 사이의 격차가 워낙 큰 상황이어서 소주 시장에 대한 지배력에는 문제가 없다는 분석이다.
지기창 현대증권 연구원은 “작년 7월 맥주 가격 인상과 12월 소주가격 인상이 올해 실적을 견인할 것”이라며 “영업조직 통합으로 효과적인 인력 운영 효과가 나타나고 1분기부터는 통합 조직의 시너지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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