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알린 일본 초밥집?...'이 메뉴' 등장에 "좋은 선례"

  • 등록 2023-04-25 오전 8:43:38

    수정 2023-04-25 오전 8:43:38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일본의 유명 초밥 프랜차이즈 홍콩 지점에서 최근 ‘독도새우’(Dokdo Shrimp) 초밥이 추천 메뉴로 판매된 데 대해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좋은 선례로 남을 것”이란 반응을 보였다.

서 교수는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국내가 아닌 홍콩의 한 초밥집에서 ‘독도새우’ 초밥이 등장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며 “한 팔로워 분이 제보해주셔서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해 본 결과, 일본의 유명 회전초밥 브랜드인 ‘스시로’의 한 홍콩 지점에서 ‘이달의 추천 메뉴’로 최근에 판매됐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는 판매되고 있진 않지만 한국 및 해외에 지점도 많이 갖고 있는 일본의 대표 회전초밥 전문 기업이 홍콩에서 ‘Dokdo Shrimp’ 초밥을 만들어 판매한 것은 독도 홍보에 도움을 준 격”이라고 해석했다.

서 교수는 그 이유에 대해 “세계인이 많이 방문하는 홍콩 중심가 초밥집에서 ‘Dokdo Shrimp’라는 초밥을 경험한 외국인들은 ‘Dokdo’라는 단어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실 일본 기업에서 ‘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가 아닌 ‘독도’를 쓴다는 건 정말로 쉽지 않은 일인데 좋은 선례로 남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일본의 유명 초밥 프랜차이즈 홍콩 지점에서 최근 ‘독도새우’(Dokdo Shrimp) 초밥이 추천 메뉴로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서경덕 교수 페이스북)
서 교수는 “이처럼 음식뿐만 아니라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독도 홍보 전략이 어느 때보다 더 필요한 시점”이라며 “막무가내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 전략에 휘말리지 않고 세계적인 여론을 환기시키기 위해선 바로 전 세계가 주목하는 K콘텐츠를 독도 홍보에 잘 활용해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2017년 11월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청와대 환영 만찬에 독도새우가 오르자 발끈한 바 있다.

최근에는 일본 국립 전시관이 한국 고유 영토인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부르며 “미래 세대에는 갈 수 있다”는 억지 주장을 담은 영상을 홍보에 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우리나라 국민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그 가운데 일본 정부는 지난 11일 공개한 외교청서에서 “다케시마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한 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한국이 불법 점거를 계속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 외교부는 대변인 논평을 내고 “일본 정부가 외교청서를 통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를 즉각 철회한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한국의 항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12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외교청서의 한국 관련 기술과 관련해서 다케시마 문제 등에 대해 한국으로부터 항의가 있었다”면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취지로 반론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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